쌀·달걀 등 전면적 배급…美제재 외에 베네수엘라 원조 감소도 영향

심각한 경제 위기에 직면한 쿠바가 주요 먹거리와 생필품에 대한 전면적인 배급제를 시행한다고 AP통신이 10일(현지시간) 보도했다.

벳치 디아스 벨라스케스 상무장관은 주식(主食) 부족 사태를 해결하기 위해 다양한 형태의 배급이 이뤄질 것이라고 쿠바 국영 통신사에 밝혔다.

이에 따라 모든 쿠바인은 쌀이나 콩, 달걀, 설탕 등과 같은 소규모 기본 물품들을 구매할 수 있는 배급 통장을 받았다.

디아스 장관은 경제 위기의 원인을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 취임 이후 강화된 미국의 경제 제재 탓으로 돌렸다.

그는 "미국으로부터 수입하는 물품들은 트럼프 행정부 아래에서 더욱 들여오기가 힘들어졌다"고 말했다.
美제재로 심각한 경제위기 맞은 쿠바, 생필품 배급제 시행
버락 오바마 전 미국 대통령은 2015년 쿠바와 국가 정상화를 이룬 이후 점진적으로 여행과 송금 제재를 풀어왔다.

하지만 트럼프 행정부가 들어선 뒤 미국은 쿠바를 독재국가로 규정, 송금과 여행을 제한하는 등 압박 수위를 높이고 있다.

반면 경제학자들은 베네수엘라의 원조가 크게 줄어든 것이 미국의 제재보다 더 큰 원인이라고 지적했다.

실제 베네수엘라 국영 석유 기업의 몰락으로 쿠바가 베네수엘라로부터 지원받는 전력용 석유가 거의 3분의 2 감소했다.

미국의 제재 강화와 베네수엘라의 원조 감소로 식품의 3분의 2가량을 수입에 의존하는 쿠바의 시민들은 최근 심각한 물품 부족 사태를 겪고 있다.
美제재로 심각한 경제위기 맞은 쿠바, 생필품 배급제 시행
쿠바의 담배 공장에서 근무하던 라사라 가르시아(56)는 "국가 전체가 (경제적으로) 어려운 상황을 보내고 있다"고 말했다.

일부 상점은 점원들이 1인당 판매량을 정해두고 소비자들에게 주문을 받는다고 AP는 전했다.

작은 가게를 운영하는 마누엘 오르도네스(43)는 "쿠바의 현재 상황을 타개하는 데 있어서 (배급은) 아무 소용이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