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니 퍼듀 미 농무장관이 10일(현지시간)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자신에게 농가 지원 계획을 준비할 것을 지시했다고 밝혔다.

이는 미국이 이날 오전 0시 1분부터 2천억 달러 규모의 중국산 제품에 대한 관세율을 기존 10%에서 25%로 올린 것과 관련, 중국의 보복을 염두에 둔 것이라는 관측이 나온다.
美농무 "트럼프, 농가 지원계획 지시"…中보복 대비 관측
퍼듀 장관은 이날 트위터에 "중국이 (기존 약속에서) 후퇴하고 있는 가운데 방금 (트럼프) 대통령과 대화를 나눴다"면서 "대통령은 미국 농가 지원에 대해 확고하다.

빨리 (지원)계획을 마련할 것을 지시했다"고 밝혔다.

퍼듀 장관은 이어 "대통령은 농민들을 사랑하고 그들을 실망시키지 않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트윗을 통해 "우리가 우리의 농부들로부터 중국이 지금 사들이는 것보다 훨씬 큰 규모인 150억 달러의 농산물을 사들인다면 우리는 새로운 인프라나 의료 등을 위해 850억 달러 이상을 확보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또 "우리가 확보하게 될 1천억 달러가 넘는 관세로 우리의 훌륭한 농부들로부터 중국이 사들인 것보다 더 큰 규모의 농산물을 구매, 인도적 지원의 형태로 가난하고 굶주린 나라들에 보낼 것"이라고도 했다.

미국의 관세인상에 대해 중국이 보복을 다짐한 가운데 중국이 보복카드 가운데 하나로 대두 등 미국산 농산물의 수입금지나 관세 인상을 꺼낼 것이라는 관측이 나오고 있다.

미국에서 대두는 '정치적 곡물'이기도 하다.

대두의 주 생산지인 미국 중서부의 농부들은 2016년 대선에서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의 핵심 지지층이었다.

이 때문에 트럼프 대통령은 중국의 대두 수입에 민감할 수밖에 없다.

중국은 이미 무역전쟁 과정에 미국산 대두에 25%의 관세를 매긴 바 있다.

중국의 미국산 대두 수입은 지난해 여름 중단됐다가 무역협상이 진전되면서 12월에 재개됐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