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주요인사 초청 공식 즉위식은 10월
나루히토(德仁) 일왕이 1일 즉위했지만 세계 각국 주요 인사를 초청하는 공식 즉위식은 오는 10월 22일 열린다. 각종 즉위 축하 행사도 10월에 대대적으로 예정돼 있다. 새 일왕 즉위를 계기로 마련되는 행사들이 자칫 일본 사회에 배타적 민족주의와 국수주의를 고양하는 수단으로 변질될 가능성도 있다는 지적이다.

일본 정부는 공식 즉위식을 성대하게 치르기 위해 195개 수교국 원수에게 초청장을 보냈다. 이날 새 일왕 부부는 오픈카를 타고 도쿄 도심을 달리며 국민에게 인사하는 카퍼레이드를 한다.

10월 22일과 25일, 29일, 31일 등 네 차례에 걸쳐 고쿄(皇居·왕궁)에서 축하 피로연 행사도 열린다. 11월 14일 밤에는 새 왕이 햇곡식을 조상에게 바치는 종교적 성격의 행사인 다이조사이(大嘗祭)가 개최된다.

일본 왕실은 아키히토(明仁) 일왕 퇴위와 나루히토 일왕 즉위 과정에서 왕실 상징인 삼종신기(三種神器: 칼, 거울, 곡옥)를 물려받는 의식을 여는 등 일본 전통과 민족적 독자성을 강조한 바 있다. 10월 예정된 행사들도 일왕가에 대한 일본 사회의 관심을 높이는 것은 물론이고 일왕의 권위와 신성, 일본의 독자성을 부각하는 데 활용될 가능성이 높다. 전임 아키히토 일왕의 즉위 기념 오픈카 퍼레이드 때는 영국 롤스로이스 차량이 이용됐지만 이번에는 도요타자동차의 세단 센추리를 개조해 ‘메이드 인 재팬’을 강조하기로 했다.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가 ‘전후 체제 탈피’와 ‘전쟁할 수 있는 나라’를 강조해온 점이 왕실 행사에 반영될 가능성도 있다. 아베 총리는 1일 나루히토 일왕에게 국민 대표로 전한 인사말에서 “‘천황폐하’를 국가 및 국민통합의 상징으로 우러러본다”며 “격동하는 국제정세 속에서 자부심 있는 일본의 빛나는 미래를 만들어나가자”고 했다. 일왕이 ‘상징적 존재’가 아니라 ‘살아있는 신’으로서 권위를 지녔던 2차 세계대전 이전 천황제로의 복귀를 꿈꾸는 우익들의 바람을 염두에 둔 발언이라는 지적이다.

나루히토 일왕 시대의 연호인 ‘레이와(令和)’의 출전을 중국 고전을 피해 일본 고전인 만요슈(萬葉集)로 삼은 것은 보수화되는 일본 사회 분위기가 반영됐다는 설명이다. 또 연호에 ‘명령하다’의 의미가 담긴 ‘영(令)’자와 쇼와시대가 연상되는 동시에 일본을 지칭하기도 하는 ‘화(和)’자가 사용된 데는 일본의 국민적 자긍심을 높이려는 아베 총리의 의중이 강하게 작용한 것으로 알려졌다.

도쿄=김동욱 특파원 kimdw@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