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아베는 레드카펫 밖에 >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부부(오른쪽)와 아베 신조 일본 총리 부부가 백악관에서 지난 26일 만찬에 앞서 기념촬영하고 있다. 두 정상 부부는 이날 멜라니아 트럼프 여사의 49세 생일 축하를 겸해 1시간45분 동안 저녁 식사를 함께했다. 일각에선 아베 총리 부부가 레드카펫에 올라서지 못해 트럼프 대통령이 외교 결례를 범했다는 지적을 내놓았다.   /연합뉴스
< 아베는 레드카펫 밖에 >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부부(오른쪽)와 아베 신조 일본 총리 부부가 백악관에서 지난 26일 만찬에 앞서 기념촬영하고 있다. 두 정상 부부는 이날 멜라니아 트럼프 여사의 49세 생일 축하를 겸해 1시간45분 동안 저녁 식사를 함께했다. 일각에선 아베 총리 부부가 레드카펫에 올라서지 못해 트럼프 대통령이 외교 결례를 범했다는 지적을 내놓았다. /연합뉴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아베 일본 총리가 1박2일간 ‘끈끈한 관계’를 과시했다. 두 정상은 아베 총리가 미국 워싱턴DC를 방문한 26~27일(현지시간) 이틀간 약 9시간에 걸쳐 정상회담과 부부 동반 만찬에 이어 골프 회동까지 소화하며 친밀감을 드러냈다. 북한 비핵화와 일본인 납치 문제에도 한목소리를 냈다. 하지만 무역협상에선 자동차·농산물 관세를 두고 신경전을 벌였다.

백악관에 따르면 트럼프 대통령과 아베 총리는 26일 오후 4시15분부터 2시간가량 백악관에서 정상회담을 했다. 이어 오후 7시부터 1시간45분간 부부 동반 만찬을 했다. 백악관 안주인인 멜라니아 여사의 49세 생일 축하를 겸한 자리였다.

두 정상은 27일엔 5시간가량 골프를 쳤다. 워싱턴DC 인근에 있는 트럼프 대통령 소유의 ‘트럼프 내셔널 골프클럽’에서다. 트럼프 대통령과 아베 총리 모두 ‘골프광’이다. 함께 골프를 친 것만 이번이 네 번째다. 트럼프 대통령은 아베 총리와 골프장에서 함께 찍은 사진을 트위터에 올리며 “아베 총리와 훌륭한 날을 보냈다”고 썼다.

아베 총리의 이번 미국 방문은 다음달 1일 새 일왕 즉위를 앞두고 미·일 동맹의 굳건함을 재확인하고 무역협상 등을 조율하기 위해 이뤄졌다. 트럼프 대통령은 아베 총리의 요청에 따라 다음달 25∼28일 멜라니아 여사와 함께 일본을 국빈 방문하기로 했다. 나루히토 새 일왕 체제 이후 첫 외국 대통령 방문이다. 두 정상의 끈끈함은 외교안보 이슈에서 ‘원 보이스’로 이어졌다. 트럼프 대통령은 “일본인 납치 문제 해결을 위한 북·일 정상회담 실현에 전면적으로 협력하겠다”며 아베 총리에게 힘을 실어줬다. 아베 총리는 북한의 일본인 납치 문제 해결 등을 위해 북·일 정상회담을 주요 과제로 삼고 있다. 아베 총리도 “트럼프 대통령과 향후 미·북 협상 프로세스를 놓고 깊이 있는 논의를 했다”고 밝혔다. 북한 비핵화 문제에서 미·일 공조를 재확인한 발언이다.

하지만 지난 15일 시작된 미·일 무역협상에선 이견을 드러냈다. 협상 타결 시점부터 시각차가 뚜렷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26일 정상회담에서 협상 타결 시점을 묻는 취재진의 질문에 “아마 (5월 말) 방일 때 서명할 수도 있을 것”이라고 답했다. 일본 언론에 따르면 아베 총리는 순간 고개를 갸웃하면서 얼굴을 찡그렸다고 한다. 전혀 예상치 못한 답변이었기 때문이다. 일본 정부는 이제 막 시작된 미·일 무역협상이 단기간에 타결되기는 어렵다는 인식을 하고 있다. 아베 총리는 취재진이 퇴장한 뒤 트럼프 대통령에게 “5월 말 합의는 어렵다”고 말한 것으로 알려졌다.

핵심 쟁점인 자동차·농산물 부문에선 이견이 더 두드러졌다. 트럼프 대통령은 정상회담 전 인사말에서 “(일본이 부과하는) 농산물 관세를 없애거나 낮추고 싶다”고 단도직입적으로 말했다. 아베 총리가 직접 대응하진 않았지만 일본은 미국에만 특혜 관세를 적용할 순 없다는 입장이다. 트럼프 대통령은 지지층인 팜벨트(농업지역)의 표심을 잡기 위해 일본 농산물 시장 개방에 적극적이다.

트럼프 대통령은 자동차에 대해서도 “미국은 일본 차에 관세를 부과하지 않는다”고 말했다. 미국이 자동차 시장을 완전 개방했으니 일본도 자동차 시장을 더 열어야 한다고 압박한 것이다. 미국은 지난해 일본과 교역에서 676억달러의 적자를 기록했다. 이 중 80%가 자동차 부문에서 발생했다. 아베 총리는 트럼프 대통령의 지적이 사실이 아니라고 반박한 것으로 알려졌다. 미국은 일본 승용차에 2.5%, 픽업트럭에 25%의 관세를 물리고 있다.

일본은 농산물과 자동차 모두 미국에 양보해야 하는 ‘최악의 상황’을 우려하고 있다. 도쿄신문은 “일본과 미국 간 밀월에 불협화음이 드러났다”고 평가했다. 마이니치신문도 “성질 급한 트럼프 대통령 때문에 일본이 긴장하고 있다”고 전했다.

워싱턴=주용석 특파원/도쿄=김동욱 특파원 hohoboy@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