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중 결산 기자회견서 밝혀…"어떤 새로운 계획 논의는 안해"
"러·중 제안 '로드맵' 이행해야"…김정은과 정상회담 후 방중
푸틴 "시 주석에 러북 정상회담 결과 설명…한반도 정세 논의"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이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에게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의 정상회담 결과에 대해 상세히 설명하고 한반도 정세를 논의했다고 27일(현지시간) 밝혔다.

타스 통신 등에 따르면 북러 정상회담에 이어 곧바로 중국 베이징에서 열린 '일대일로'(一帶一路:육상·해상 실크로드) 정상포럼(25~27일)에 참석한 푸틴 대통령은 이날 중국 방문을 결산하는 기자회견에서 이같이 전했다.

푸틴 대통령은 앞서 지난 25일 러시아 극동 블라디보스토크에서 김정은 위원장과 첫 번째 러북 정상회담을 한 뒤 곧바로 베이징으로 향했었다.

푸틴은 이날 베이징 기자회견에서 "나는 이미 블라디보스토크에서 김정은(위원장)과의 회담 결과에 대해 중국 친구들에게 알릴 것이라고 얘기했다. 나는 실제로 그렇게 했고 여기엔 아무런 이상한 것도 없다"고 말했다.

이어 "우리는 항상 이러한 종류의 회담에 대한 정보를 교환해 왔고 이번에도 바로 그렇게 했다"면서 "시진핑(주석)에게 이 문제들(러북 정상회담 결과)에 대해 상세히 설명했고 한반도 상황에 대한 견해도 교환했다"고 밝혔다.

푸틴은 "러시아와 중국은 한반도 문제 해결에 대한 공동 구상(로드맵)을 갖고 있다"면서 "이 로드맵의 첫 번째 부분은 상당 정도 이행됐으며 이제 두 번째 부분으로 이행해야 한다. (로드맵) 두 번째 부분은 분쟁 당사자들 사이의 관계를 정상화하는 것이다"라고 소개했다.

이어 "한국 전쟁(6.25 전쟁)때부터 그곳의(한반도의) 분쟁 당사자들은 서로 전쟁상태를 유지해 왔다"면서 "이 근본적인 문제(전쟁상태)를 종결하고 안보 측면에서 북한에 충분한 그러한 조건을 강구하는 방향으로 나아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푸틴 "시 주석에 러북 정상회담 결과 설명…한반도 정세 논의"
한국 전쟁 당사자인 남북한과 미국·중국 등이 정전 상태를 종결짓고 종전 협정을 체결할 필요가 있으며, 이를 위해 북한의 체제 안전보장 우려를 해결해 주는 방안을 강구할 필요가 있다는 주장으로 해석된다.

러시아는 그동안 한반도 비핵화 협상이 성공을 거두려면 북한에 대한 체제 안전보장 문제를 해결할 필요가 있으며 대북 체제 안전보장을 위해선 한국과 미국뿐 아니라 중국, 러시아 등의 6자회담 참여국들이나 나아가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안보리) 상임이사국 등이 참여하는 다자 보장 체제를 검토할 필요가 있다는 주장을 제기해 왔다.

푸틴은 그러면서도 "(시 주석과의 회담에서) 어떤 새로운 계획도 논의하지는 않았으며 현 단계에서 그것이 필요하지도 않다"면서 "우리가(러중이) 합의한 것(로드맵)을 이행할 필요가 있으며 우리는 그것을 이행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번 러중 정상회담에서 기존에 양국이 한반도 문제 해결 방안으로 제시했던 '로드맵'의 범위를 벗어나는 새로운 구상을 논의하지는 않았으며 현 단계에선 로드맵 이행에 집중할 필요가 있다는 견해를 밝힌 것이다.

러시아와 중국은 2017년 7월 한반도 문제 해결을 위한 종합적·단계적 해법을 담은 로드맵을 공동성명 형식으로 발표한 바 있다.

로드맵은 북한이 추가적인 핵·탄도미사일 시험을 중단하겠다고 발표하고 핵과 미사일의 비확산을 공약하면, 한미 양국도 연합훈련을 축소하거나 중단하는 1단계에서부터, 북미·남북한 간 직접 대화로 상호 관계를 정상화하는 2단계를 거쳐, 다자협정을 통해 한반도 비핵화와 동북아 지역 안보체제 등을 논의하는 3단계로 이행해 가는 단계별 해법을 담고 있다.

러시아는 그동안 한반도 비핵화 협상 진전으로 현 한반도 정세가 러·중 로드맵의 2단계에 와 있다고 주장하면서, 북한의 핵·미사일 시험 중단과 일부 핵시설 폐기에 대한 화답으로 미국 등 관련국들이 대북 제재 완화 혹은 일부 해제 등의 상응 조처를 해야 한다는 주장을 펴왔다.
푸틴 "시 주석에 러북 정상회담 결과 설명…한반도 정세 논의"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