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원 정보위·금융위·조세위·감독위 등 납세·회계자료 확보 추진
美민주, '특검 이후' 타깃으로 트럼프 재정·금융문제 '정조준'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러시아 스캔들' 의혹에 대한 특검보고서가 공개된 뒤 공세에 나선 민주당이 트럼프 대통령의 금융·재정 문제에 대한 조사를 발 빠르게 강화하고 있다고 CNN이 19일(현지시간) 전했다.

CNN은 "특검보고서가 발표되면서 민주당은 뮬러 보고서에서 크게 언급되지 않은 영역인 대통령의 재정문제를 그들의 조사에서 중심에 놓고 있다"고 말했다.

앞서 로버트 뮬러 특검이 트럼프 대통령의 2016년 대선 캠프와 러시아 간 공모 및 이에 대한 조사를 방해한 의혹을 수사했지만, 재정문제는 특검의 주된 영역이 아니어서 '특검 이후' 이 문제를 파고든다는 것이다.

이와 관련, 민주당이 주도하는 하원 정보위원회는 트럼프 대통령의 재정문제를 이미 들여다보고 있으며 특히 대통령이 외국의 이해관계에 타협했는지를 조사할 계획이라고 민주당 관계자들은 CNN에 말했다.

앞서 정보위는 러시아의 2016년 미 대선 개입 의혹과 트럼프 대통령의 국외 금융 이해관계를 살펴보기 위한 광범위한 조사에 나서겠다고 지난달 밝혔다.

또 정보위는 하원 금융위와 함께 15일 금융기관 9곳에 소환장을 보내 트럼프 대통령의 금융거래 자료를 제출하라고 요구했다.

금융위는 트럼프 대통령의 과거 사업과 대출·자금 세탁 의혹을 조사 중이다.

하원 조세무역위는 국세청(IRS)에 트럼프 대통령의 개인·법인 납세자료 6년 치를 제출하라고 요구한 상태다.

민주당 소속 리처드 닐 하원 조세무역위원장은 IRS에 10일까지 자료를 달라고 요청했으나 IRS가 기한 내에 제출하지 않자 23일까지 내달라고 다시 데드라인을 정했다.

하원 감독개혁위는 트럼프 대통령의 사업가 시절 분식회계 의혹과 관련해 과거 10년 치 재무문서를 요구하는 소환장을 지난 15일 회계법인에 보냈다고 CNN은 전했다.

감독위는 트럼프 기업의 회계감사를 맡은 회계·컨설팅 그룹인 마자스(Mazars) USA에 관련 자료를 제출해 달라고 지난달 28일 요구한 바 있다.

애덤 시프 하원 정보위원장은 "우리의 정책이 대통령이나 주변 인물의 개인적 또는 재정적 이해관계에 의해서가 아니라 국가의 이해관계에 의해 추진되도록 하기 위해 우리는 해답을 찾아야 한다"고 말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