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위상 "12대 같은 기종 전투기 당분간 비행 보류"
추락 확인되면 첫 사례

일본 항공자위대의 최신예 F-35A 전투기 1대가 9일 오후 아오모리(靑森)현 인근 태평양 해상에서 훈련 중 레이더로부터 사라져 초계기 등이 수색에 나섰다.

NHK 등에 따르면 아오모리현 미사와(三澤) 기지 소속 F-35A 전투기 1대가 이날 오후 7시 27분께 미사와시(市) 동쪽 약 135㎞ 태평양 해상에서 레이더로부터 사라졌다.
日자위대 F-35A 전투기, 훈련중 레이더서 사라져…"추락 가능성"
교도통신은 해당 전투기가 추락했을 가능성이 있다며 방위성이 자세한 상황을 조사하고 있다고 전했다.

이날 오후 7시께 미사와 기지를 이륙한 전투기에는 조종사 1명이 탑승하고 있었다.

당시 해당 전투기를 포함해 총 4대가 훈련을 하고 있었다.

사전에 이상을 알리는 교신은 없었던 것으로 알려졌다.

해상자위대 초계기와 호위함 등은 현장 인근에서 수색 활동에 나섰다.

이와야 다케시(岩屋毅) 방위상은 이날 밤 기자들에게 "항공자위대의 나머지 F-35A 전투기 12대의 비행을 당분간 보류할 것"이라며 "우선은 수색 구조와 원인 규명에 전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이와야 방위상은 해외를 포함한 F-35A 전투기의 추락 사례에 대해 "지금까지 없었다고 알고 있다"고 말했다.

이번에 추락 사실이 확인되면 첫 사례가 될 것으로 보인다.

F-35 전투기는 미국 등 9개국이 공동 개발을 통해 레이더에 잡히기 어려운 스텔스 성능을 갖춘 최신예 전투기다.

기체 성능에 따라 A형, B형, C형 등 3개 종류가 있다.

F-35A는 미국 록히드 마틴사가 제조한 것으로, 다른 항공기나 함선 등과의 정보 공유가 가능해 높은 기동력과 미사일 탐지능력을 갖췄다.

일본 항공자위대에는 지난해 1월부터 배치됐으며, 현재 미사와 기지에 총 13대가 배치돼 있다.

지난달 말에는 한국 공군에 2대가 처음으로 인계됐다.

한편, 지난해 9월에는 미군의 F-35B 전투기 1대가 남부 사우스캐롤라이나주에서 훈련 중 추락하는 사고가 발생한 적이 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