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카슈끄지 살해 가담한 사우디인 16명 입국 금지
사우디아라비아 출신 언론인 자말 카슈끄지 살해 사건에 가담한 용의자들의 미국 입국이 금지됐다.

미국 국무부는 8일(현지시간) 카슈끄지 살해 사건에 연루된 사우디인 16명의 입국을 금지하는 내용의 성명을 발표했다고 AFP 통신이 보도했다.

마이크 폼페이오 미 국무장관 이름으로 나온 성명은 이들의 신상을 일일이 열거했으며, 이번 제재는 국무부의 '2019 해외 운영 및 관련 프로그램 세출예산법' 7031(c)조에 따른 것이라고 밝혔다.

해당 조항에는 미 국무부가 외국 정부의 공무원이 중대한 부정부패사건 또는 심각한 인권 침해에 연루됐다는 신뢰할만한 정보를 가진 경우 해당 공무원과 그 직계 가족의 미국 입국을 제한할 수 있다고 돼 있다.

또 미 국무장관은 이 조항에 따라 공개적 혹은 개별적으로 해당 공무원과 직계 가족을 적시해야 한다.

앞서 미 국무부는 지난해 11월 카슈끄지 살해 사건에 연루된 사우디인 21명의 비자를 취소했으며, 17명의 자산을 동결했다.

이날 폼페이오 장관의 성명은 도널드 트럼프 행정부가 카슈끄지 살해 사건을 조사·보고하라는 미 의회의 압력에 직면한 가운데 나온 것이라고 AFP는 전했다.

미 상원은 지난해 12월 중앙정보국(CIA)으로부터 비공개 보고를 받은 뒤 무함마드 빈 살만 사우디 왕세자가 카슈끄지 살해 사건에 책임이 있다는 결의안을 채택했다.

미 상원은 2월 8일까지 카슈끄지 살해 사건 조사 결과를 상원 외교위원회에 보고할 것을 요구했으나, 사우디 왕실과 밀접한 관계를 유지해 온 트럼프 행정부는 지금까지 조사 결과를 보고하지 않고 있다.

폼페이오 국무장관은 외교위 민주당 간사인 밥 메넨데즈 의원에게 서한을 보내 "트럼프 대통령이 카슈끄지 살해 사건에 대해 신속하고 공개적인 조사를 지시했다"고 설명했으나 빈 살만 왕세자의 책임 여부는 밝히지 않았다.

미국에 거주하며 워싱턴포스트 칼럼니스트로 활동해 온 카슈끄지는 지난해 10월 결혼 관련 서류를 받으러 터키 이스탄불에 있는 사우디 총영사관을 방문했다가 15명으로 이뤄진 암살조에 살해됐다.

카슈끄지가 사우디 왕실에 비판적인 칼럼을 게재해온 점을 토대로 국제사회는 사우디 왕실의 개입을 의심했으나 사우디는 정부는 이를 부인했다.

그러나 사건 현장 음성 파일 등 증거들이 나오면서 사우디 정부는 통제 불가능한 요원들이 작전을 수행했다고 말을 바꿨고, 사우디 검찰은 현장 책임자 등 11명을 기소했다.
美, 카슈끄지 살해 가담한 사우디인 16명 입국 금지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