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선미 장관, 뉴저지 기림비 참배…"故김복동 할머니 외롭지 않으실듯"
혼다 전 美하원의원, 위안부 기림비서 "아베 사죄해야"
지난 2007년 미국 연방하원의 '위안부 결의안' 통과를 주도한 마이클 혼다(78) 전 하원의원이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에 대해 "위안부 문제를 진솔하게 사과하라"고 촉구했다.

일본계 3세인 혼다 전 의원은 미국 정계에서 일본의 과거사 인식을 비판해온 대표적인 친한파 인사로 꼽힌다.

혼다 전 의원은 13일(현지시간) 오전 진선미 여성가족부 장관과 함께 뉴저지주 버겐카운티 해컨색의 위안부 기림비를 참배한 자리에서 일본 지도부의 과거사 인식을 거듭 비판했다.

진 장관은 유엔 여성지위원회(CSW) 연례회의 참석차 미국을 방문 중이다.

이 기림비는 지난 2013년 버겐카운티 법원 앞 '메모리얼 아일랜드'에 세워졌다.

한인사회가 아닌, 미국 자치정부가 건립한 위안부 기림비로서는 처음이다.

혼다 전 의원은 "위안부 이슈는 동아시아만의 문제가 아니다"라면서 "후세대에 역사를 가르쳐야 하고, 이를 위해서는 투쟁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일본의 언론들도 진실을 말하는 데 노력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혼다 전 의원은 별도의 기자간담회에서 "일본의 일반 대중들은 위안부 문제에 공감하고 있다"면서 "위안부 이슈 해결을 가로막는 특정 정당, 한명의 리더가 있다"고 아베 총리를 정면 겨냥했다.

동시에 일본 관료조직의 보수적인 인식도 장애물로 꼽았다.
혼다 전 美하원의원, 위안부 기림비서 "아베 사죄해야"
진 장관은 기림비에 헌화한 뒤 "얼마 전 세상을 떠난 김복동 할머니가 너무 외롭지는 않으시겠구나 하는 생각이 들었다"고 말했다.

진 장관은 "그분들의 고통이 승화돼 세계 평화와 여성 인권의 향상에 중요한 역할로 이어지기를 바란다"면서 "우리 정부도 후손들에 대한 교육에 노력하겠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위안부 기림비가 전 세계 주요 인권 침해를 기억하자는 취지의 4개의 다른 기림비와 함께 건립돼 있어 더욱 감동적"이라며 버겐카운티 측에 감사의 마음을 전했다.

버겐카운티 '메모리얼 아일랜드'에는 일본군 위안부 피해 여성과 더불어 미 노예제도로 희생된 흑인, 나치에 학살된 유대인, 아일랜드 대기근 희생자, 아르메니아 학살 피해자 등을 추모하는 기림비들이 나란히 세워져 있다.
혼다 전 美하원의원, 위안부 기림비서 "아베 사죄해야"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