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이잉원(蔡英文) 대만 총통이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의 '일국양제(1국가 2체제)' 통일론을 정면으로 거부하고 독자노선을 재천명하고 나섰다.

12일 연합보와 빈과일보 등 대만언론에 따르면 차이 총통은 전날 국가안전고위급회의에서 "중화민국(대만)은 민주국가로 우리의 미래는 우리가 결정한다는게 대만의 모든 정당, 정치인이 반드시 함께 지켜야 할 마지노선"이라며 "통일과 관련한 중국의 어떠한 과도기적 조치도 거부한다"고 선언했다.
차이잉원, 시진핑 통일론 일축…"대만 미래는 우리가 결정"…
차이 총통은 그러면서 양안, 민주법제(民主法制), 경제, 외교, 안보, 국방, 사회 방면을 아우르는 '7대 지도강령'에서 양안 교류를 빙자한 중국의 통일전선 구축과 내정 간섭, 군사적 도발, 가짜뉴스를 통한 대만 여론 조작 등을 저지해 국가 안보와 사회적 안정을 유지, 보호할 것이라고 천명했다.

차이 총통은 또 "올해는 반제국주의 5·4 운동의 100주년, 천안문 사태 30주년의 해로 올해 양안의 키워드는 '민주'일 것"라면서 양안의 평화적 발전은 중국의 민주화 여부가 관건으로 양안이 민주체제를 행해야 대등한 소통, 평화적 공존, 분열 해소가 가능하다고 역설했다.

이에 대해 야당인 국민당은 "차이 총통의 현상 유지 주장이 실패했음을 보여주는 것"이라면서 차이 총통 임기중에 양안 관계에 긴장이 더욱 고조되고 있다고 우려했다.

국민당 어우양룽(歐陽龍) 대변인은 또 이번 국가안전고위급회의는 '민진당 안전회의'라고 해야 할 것이라면서 2020년 총통 대선에서 양안 문제를 이용하려는 포석으로 보인다고 비난했다.

한편, 시진핑 주석은 올 1월 초 베이징(北京) 인민대회당에서 열린 '대만 동포에 고하는 글 발표 40주년 기념회' 연설에서 가장 좋은 통일방안으로 평화통일과 '일국양제(1국가 2체제)를 제시하면서도 미국 등을 겨냥해 '하나의 중국' 원칙과 내정간섭 반대 등을 재확인하고 통일을 위한 무력사용도 불사한다는 방침도 천명한 바 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