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지난달 28일 베트남 하노이에서 제2차 미·북 정상회담을 마친 뒤 미국으로 떠나기 전 폭스뉴스와의 인터뷰에서 “나와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 모두 (합의문에 서명할) 준비가 안 돼 있었을 수도 있다”고 토로했다.

그는 “김 위원장과 대화가 잘 풀리지 않았다”고 밝혔다. 미·북 간 비핵화에 대한 시각차가 있었음을 인정한 것이다. 트럼프 대통령은 “우린 이틀 동안 좋은 시간을 보냈다”면서도 “우리 중 어느 한쪽이 준비가 안 돼 있었던 것 같다”고 했다. 김정은이 완전한 비핵화를 받아들일 준비가 돼 있지 않았다는 뜻으로 풀이됐다.

트럼프 대통령은 “북한은 특정 지역만 비핵화하길 원했고 나는 모든 곳을 비핵화하길 원했다”며 “그들은 준비가 안 돼 있었고 난 그런 걸 완전히 이해한다”고 했다.

그는 “(합의문에 서명하는 것은) 우리나라에 좋지 않았을 것”이라며 “솔직히 그 역시 똑같은 방식으로 생각했을 수도 있다”고 말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서로 진정한 (비핵화) 프로그램에 합의하지 않는다면 나는 제재를 포기하고 싶지 않다”고 강조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김정은에 대해 “그는 다른 종류의 남자”라며 “뭔가 일어나리란 느낌이 든다. (뭔가) 일어날 것이다. 좋은 일일 것”이라고 주장했다. 특별히 근거를 대지는 않았지만 미래에 일이 잘 풀릴 것이라는 낙관적인 태도를 유지했다. 이어 “그는 (핵과 미사일 발사) 실험을 하지 않겠다고 말했다. 나는 그가 한 말을 믿는다”며 “어떻게 굴러가는지 보자”고 덧붙였다.

폭스뉴스와의 인터뷰에서 트럼프 대통령은 이번 정상회담 기간에 미 하원에서 자신의 옛 개인 변호사 마이클 코언의 청문회가 열린 것에 대해 강한 불만을 털어놨다. 협상 결렬의 원인을 청문회 탓으로 돌리지는 않았지만, 청문회가 심리적으로 영향을 미쳤을 수 있음을 암시한 셈이다. 트럼프 대통령은 “내가 이 세계를 위해 매우 매우 중요한 뭔가에 대해 열중하고 있는 날 청문회를 열었다는 것 자체가 매우 부적절했다고 생각한다”고 지적했다.

추가영 기자 gychu@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