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등 외국인 투자자들의 미국 국채 수요가 줄어들고 있지만 일부 애널리스트들이 우려한 것처럼 국채 금리가 치솟는 ‘재앙’은 발생하지 않고 있다고 월스트리트저널(WSJ)이 6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외국인 투자자가 떠난 자리를 미국 국내 투자자들이 메우고 있어서다.

외국인 투자자들이 예전에 비해 미국 국채를 덜 사들이는 것은 사실이다. 미 재무부에 따르면 지난해 11월 외국인이 보유한 미 국채 비중은 2003년 이후 처음으로 40%를 밑돌았다. 미 국채를 가장 많이 보유하고 있는 중국 투자자 비중은 2011년에는 14%였는데 작년 11월엔 7%로 반토막이 났다.

TD증권의 제나디 골드버그 애널리스트는 “중국의 달러표시 외환보유액이 2014년을 기점으로 줄어들고 있는데, 이는 중국의 미 국채에 대한 수요가 줄었다는 뜻”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또 “달러화 가치가 상승하면서 달러 표시 자산의 가치를 보전하기 위한 헤지(위험회피) 비용이 증가한 것도 중국 수요가 줄어든 한 원인”이라고 꼽았다.

그런 가운데 미국 국채 공급은 늘고 있다. 도널드 트럼프 행정부의 감세 정책으로 재정적자가 급증하면서 미 재무부는 자금을 조달하기 위해 차입을 늘렸다. 게다가 중앙은행(Fed)은 그동안 양적완화(QE)를 하면서 시장에서 국채 등을 사들였는데, 2년 전부터는 보유자산을 축소하고 있다. 국채를 대규모로 사들이던 큰손이 도로 내다 파는 큰손으로 바뀐 형국이다. 미 재무부의 지난해 국채 입찰 규모는 2조3600억달러로 전년 대비 3350억달러 증가했다.

채권의 공급은 늘어나는데 수요가 줄어든다면 금리가 뛰어오르는(가격 하락) 것이 일반적이다. 하지만 최근 10년 만기 미 국채 금리는 연 2.7% 안팎을 유지하며 안정세를 보이는 중이다. 2017년 말 연 2.4%였던 것과 비교해 많이 오르지 않았다.

WSJ는 미국 내 투자자와 기관투자가들이 외국인들의 빈자리를 채우고 있기 때문이라고 분석했다. Fed에 따르면 미국 가계의 국채 보유액은 2017년 초 1조4000억달러에서 지난해 3분기 2조3000억달러로 불었다. BMO캐피털마켓의 존 힐 애널리스트는 “국채 금리가 하늘로 치솟을 것이란 공포는 과장된 것”이라고 강조했다.

설지연 기자 sjy@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