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측 필요한 데이터 제시 불가결…日제안에 韓동의 못 얻어"

일본 정부 대변인인 스가 요시히데(菅義偉) 관방장관은 15일 싱가포르에서 전날 열린 '레이더 갈등' 관련 양국 장성급 협의와 관련해 일본 기자들에게 한국 측에 재발 방지를 요청했다고 강조했다.

스가 장관은 이날 오전 열린 정례 기자회견에서 "방위성이 일본 측의 유감의 뜻을 재차 전하면서 (레이더 조사[照射·비춤]에 대한) 재발 방지를 강하게 요구했다"고 말했다.
日 "레이더 조사, 한국측에 재발방지 강하게 요구했다"(종합)
그는 "이전 협의에 이어서 주요한 논점에 대해 논의했지만, 쌍방의 인식의 차를 해소하는 데 이르지 못했다는 보고를 방위성에서 받았다"고 설명했다.

그는 일본이 자국의 초계기가 포착했다고 주장하는 레이더 주파수 의 정보를 공개하지 않았다는 한국 측 발표에 대해 "상대방(한국 국방부)과의 관계도 있으니 자세한 협의 내용에 대해 말하지 않겠다"며 "향후 한일 당국 간 협의 일정을 조정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스가 장관은 오후 정례 기자회견에선 '일본이 데이터 일부를 공개할테니 한국 군함의 레이더 정보 전체를 달라고 요구했다'는 한국 측 설명에 대해 "객관적 중립적인 사실 확인을 진행하기 위해서는 상호주의의 관점에서 양측이 필요한 데이터를 보이는 것이 불가결하다고 생각한다"고 주장했다.

스가 장관은 "어제 협의에서 일본 측이 이러한 제안을 했지만 한국 측의 동의를 얻지 못했다고 한다"고 덧붙였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