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 공유자전거 '오포' 보증금 반환, 1000만명 중 24만명 꼴"
경영난을 겪는 중국의 대표적 공유자전거 업체 '오포'(ofo)에 보증금 반환을 신청한 고객 1천여만명 가운데 실제 돌려받은 사람은 24만명에 불과하다고 중국 현지 매체가 3일 보도했다.

중국 매체 증권일보는 지난달 19일 기준 보증금 반환 신청자 중 기자의 앞 순번에 1천114만8천여명이 있었는데, 이번 달 2일 기준 1천90만6천여명으로 줄었다면서 이같이 전했다.

오포는 99위안이나 199위안의 보증금을 낸 후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추가로 결제하면 공유자전거를 탈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해왔다.

하지만 최근 경영난의 심각성이 알려지고 무더기 환불 요구 사태가 빚어지면서 지난달에는 베이징(北京) 중관춘에 있는 오포 본사까지 찾아가 보증금을 돌려받으려고 줄을 서는 일이 며칠씩 이어지기도 했다.

증권일보는 또 중국재판문서망을 인용해 택배 물류회사 순펑(順豊)이 오포의 공유자전거 운영 주체인 둥샤다퉁(東峽大通) 베이징 관리자문유한공사의 은행 계좌에 있는 1천375만여 위안(약 22억5천만원)을 동결해줄 것을 법원에 요청했다고 전했다.

순펑은 오포에 자전거 및 부품 배송 등의 서비스를 제공해왔다.

증권일보는 순펑 외에도 다수의 물류회사가 오포와 분쟁 중이라고 전했다.

한편 선천상보(深천<土+川>商報)는 순펑의 자산 동결 신청은 지난해 10월 이뤄졌으며, 11월 오포에 납품대금 등 1천368만여 위안과 위약금을 물어주라는 판결이 내려졌다고 전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