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아프가니스탄 주둔 미군을 철수토록 국방부에 명령하지 않았다고 백악관 측이 28일(현지시각) 밝혔다고 블룸버그 뉴스가 보도했다.
백악관 "트럼프, 아프간 주둔 미군 철수 지시한 바 없다"
백악관 측의 이런 발언은 트럼프 대통령이 아프간 주둔 미군 병력 7천명을 철수토록 지시했다는 내용의 지난주 언론 보도를 반박한 것이다.

국가안보회의(NSC) 개럿 마퀴스 대변인은 이날 이메일 성명에서 "트럼프 대통령이 아프간의 미군 감축을 결정하지 않았으며 미국 국방부에 아프간 미군 철수 절차에 착수토록 지시하지 않았다"고 말했다.

이번 성명은 미국 국방부가 아프간 주둔 미군 병력 1만4천명 중 7천명을 철수시킬 것이라고 익명을 요구한 미국 국방관리가 언급한 지 1주일 이상 지난 뒤 나온 것이다.

당시 아프간 철군 결정에 대한 소식은 언론에 널리 보도됐는데 스콧 밀러 아프가니스탄 주둔 미군 사령관은 지난 23일 아프간 주둔 미군 병력 규모를 감축하는 어떤 명령도 받은 바 없다고 말했다고 미국의 소리(VOA) 방송이 보도한 바 있다.

그러나 이번 성명이 트럼프 대통령의 시리아 철군 결정을 비판한 세계 정상들이나 의회 지도부의 불안감을 완화하는 데 별 도움이 되지 않을 수도 있다고 현지 언론은 지적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아프간 문제에 대해 공개적으로 입장을 내놓지 않고 있지만 최근 해외 주둔 병력이 철수하길 바라고 있고 미국 국경을 방어하는 데 더 집중할 수 있다고 거듭 밝혔다.

트럼프 대통령은 17년간 이어진 아프간 전쟁을 오랫동안 비판해 왔다.

미국 역사상 가장 긴 무력 충돌 사례로 2천300명가량의 미국인 사망자가 발생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지난해 아프간에 4천여명의 병력을 파견토록 하자는 군 참모들의 요청에 대해 마지못해 동의했다.

펜타곤 워치독 보고서에 따르면 2001년 9.11 테러 사태 여파로 미군이 아프간에 처음 진격한 이후 미국은 아프간 재건 및 구호 자금으로 1천260억 달러를 책정했으나 아프간 상황이 악화하는 걸 막지 못했다는 평가가 나온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