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법원, 마약 밀매 혐의 캐나다인 재판 이례적 공개
인터넷 플랫폼 통해 공개재판 소식 확산시키며 '여론전'
'화웨이 사태'에 뿔난 中, 캐나다에만 화풀이…재판 공개로 압박
중국 최대 통신장비업체 화웨이의 멍완저우(孟晩舟) 부회장이 미국의 요청으로 캐나다에서 체포된 '화웨이 사태' 이후 중국이 유독 캐나다에 대해서만 집중적으로 '분풀이'를 하는 양상을 보이고 있다.

중국 당국은 화웨이 사태 이후 캐나다인 3명을 국가안보 위협과 비자 규정 위반 등 혐의로 체포해 조사하는 등 보복 조처를 지속하고 있다.

이런 압박에도 캐나다 측이 보석 상태인 멍 부회장의 신병 처리와 관련해 태도 변화를 보이지 않자 중국은 오는 29일 마약 밀매 혐의로 구속된 캐나다인 로버트 로이드 셸렌베르크에 대한 공개 재판을 진행하겠다고 발표했다.

27일 관찰자망(觀察者網) 등에 따르면 랴오닝 성 고급인민법원은 전날 공개 재판 소식을 인터넷 홈페이지를 통해 공지했다.

외국인에 대한 공개 재판은 매우 이례적이어서 셸렌베르크의 재판 소식은 랴오닝 성 현지매체에 처음 보도된 뒤 중국 최대 인터넷 정보 플랫폼인 진르터우탸오 등을 통해 순식간에 퍼져나갔다.

다롄톈젠망(大連天健網)은 셸렌베르크가 '정통' 캐나다인이며, 암거래된 마약이 깜짝 놀랄 정도로 많다며 자극적인 논조로 보도했다.

관영 매체를 동원하지는 않았지만, 지역 매체의 보도를 인터넷 플랫폼을 통해 확산하는 것은 중국이 여론전에 가장 많이 활용하는 방법이다.

외교적으로 민감할 수 있는 외국인 피의자의 재판을 공개키로 한 것은 캐나다에 대한 노골적인 '화풀이'로 해석할 수 있다.

피의자에 대해 공안과 검찰의 조사 기간이 긴 중국의 사법 절차를 고려하면, 셸렌베르크는 화웨이 사태가 발생하기 전에 체포됐을 것으로 보인다.

중국의 이런 조처는 멍완저우 부회장의 신병에 관한 캐나다의 '유화적' 제스처가 이뤄지지 않은 채 화웨이 사태가 장기화할 경우 점점 더 강한 수준의 보복을 가하겠다는 경고 신호를 보낸 셈이다.

베이징 소식통은 "화웨이 사태 초기 중국에 억류된 캐나다인들은 외교관 출신이거나 대북 사업가로 공적인 영역이었다면, 최근 중국의 조처는 일반인을 표적으로 하고 있다"며 "중국 내 캐나다인의 안전마저 보장할 수 없다는 사인을 캐나다 당국에 보내는 것으로 풀이된다"고 말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