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이 올해 미국보다 많은 로켓을 발사한 것으로 나타났다. 중국의 로켓 발사 횟수가 처음으로 미국을 추월한 것이다. 중국이 추진하는 ‘우주굴기’에 가속도가 붙고 있다는 평가가 나온다.

26일 관영 신화통신에 따르면 중국은 전날 쓰촨성에 있는 시창위성발사센터에서 통신기술 테스트 위성을 창정(長征) 3호 로켓에 실어 발사했다. 이는 올 들어 중국이 발사한 37번째 로켓이다. 발사된 위성은 양자통신을 비롯한 첨단기술을 시험하는 데 활용된다. 일각에서는 군사용으로 쓰일 수 있다는 관측도 나온다.

이로써 중국은 올해 미국보다 많은 수의 로켓을 쏘아올렸다. 지금까지 미국은 34대, 러시아는 18대의 로켓을 발사했다. 미국과 중국, 러시아는 이번주에 로켓을 1대씩 더 발사할 예정이다. 이를 감안하더라도 중국이 올해 로켓을 가장 많이 발사한 국가가 되는 건 변하지 않는다. 작년엔 미국이 30차례, 러시아가 20차례, 중국이 18차례 로켓을 쏘아올렸다.

항공우주 전문가들은 “중국은 미국보다 우주 연구에 늦게 뛰어들었지만 강력한 정책적 지원과 인재 확보를 위한 과감한 투자 덕분에 괄목할 만한 발전을 이뤘다”며 “올해는 중국이 우주탐험 역사에서 이정표를 세운 해가 됐다”고 말했다. 중국은 내년 초 인류 최초로 달 뒷면 탐사를 시도키로 하는 등 우주굴기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베이징=강동균 특파원 kdg@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