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의 보안 우려 제기와 같은 압박에도 중국 화웨이가 올해 2억대가 넘는 스마트폰을 출하했다. 삼성전자에 이어 세계 2위 자리를 굳힌 것이다.

25일 중국 현지 매체들에 따르면 화웨이는 연말을 앞두고 성명을 통해 올해 스마트폰 출하량이 이미 2억대를 돌파했다고 공개했다. 이는 작년 출하량 1억5300만대보다 30% 이상 증가한 수준이다.

중계기 등 통신장비 사업에 주력하던 화웨이는 상대적으로 늦게 스마트폰 시장에 뛰어들었다.
2010년 스마트폰 출하량이 300만대 수준이었던 것을 감안하면 8년 만에 67배로 폭발적으로 성장한 것이다.

화웨이는 현재 중국 스마트폰 시장에서 오포, 비보, 샤오미 등 토종 업체와 미국 애플을 따돌리고 부동의 1위 자리를 지키고 있다. 이를 바탕으로 글로벌 시장에서도 올해 초 이미 애플을 따돌리고, 2위 자리에 올라서 선두인 삼성전자를 맹추격하고 있다.

P20, 아너(Honor·榮耀), Mate20 시리즈가 판매량이 호조를 보이면서 올해 새 출하량 목표를 달성하게 됐다고 화웨이는 평가했다.

화웨이는 "현재 170개 국가에서 5억명이 넘는 사람들이 화웨이 휴대전화를 사용하고 있다"며 "내년 말 전에 세계 1위 스마트폰 업체가 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현재 미국은 화웨이 제품이 중국 정부의 사이버 첩보 활동에 활용될 수 있다는 우려를 제기하면서 동맹국들에 '화웨이 보이콧'을 촉구하고 있다. 최근 멍완저우(孟晩舟) 화웨이 부회장은 대(對)이란 제재 위반 혐의로 캐나다에서 체포됐다가 풀려나기도 했다.

한경닷컴 뉴스룸 op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