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리아 파병 3년만에 철수절차 돌입…트럼프 "에르도안이 IS 뿌리뽑겠다고 했다"
美, 시리아 철군 행정명령 서명…트럼프 "우리 군대가 돌아온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행정부가 23일(현지시간) 시리아에 주둔하는 미군 부대의 철수 절차에 돌입했다.

미 정부의 한 국방 관리는 이날 CNN 방송과 AFP 통신 등에 "시리아에 관한 행정명령이 서명됐다"고 말했다.

이 관리는 행정명령에 서명한 사람이 누구인지, 행정명령의 구체적인 내용이 무엇인지는 언급하지 않았다.

이와 관련해 다른 군 관계자는 연말에 물러나는 제임스 매티스 국방장관이 이 행정명령에 서명했다고 CNN에 전했다.

폭스뉴스도 고위 국방 관리를 인용해 매티스 장관이 향후 몇 주 안에 시리아에서 미군 병령을 철수하는 내용의 행정명령에 서명했다고 보도했다.

이 명령은 미군 병력이 시리아에서 언제, 어떻게 철수할지에 관한 내용을 간략히 담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이로써 시리아 주둔 미군은 버락 오바마 전 행정부 시절인 2015년 극단주의 무장세력 이슬람국가(IS) 격퇴를 목적으로 파병된 지 3년여 만에 귀환하게 됐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밤 트위터에 "우리 군대가 집으로 돌아온다!"라는 글을 올려 미군 철수를 자축했다.

현재 시리아에서는 미군 병력 2천600여 명이 주둔 중이며, 몇 주 후 철수를 시작할 것으로 보인다.

철군 작업을 마치는 데에는 여러 주가 걸릴 전망이다.
美, 시리아 철군 행정명령 서명…트럼프 "우리 군대가 돌아온다"
시리아 주둔 병력의 철수는 트럼프 대통령이 지난 19일 트위터에 올린 영상 메시지를 통해 "ISIS(이슬람국가)에 맞서 우리가 이겼다.

역사적인 승리 이후 우리의 위대한 젊은이들을 고향으로 데려올 시간이 됐다"고 선언하면서 공식화됐다.

이에 반발한 매티스 장관이 사임 의사를 밝히고, 공화·민주 양당이 초당적으로 철군에 반대하는 등 커다란 후폭풍이 일고 있다.

국외에서도 이번 결정에 대한 비판이 쏟아져 나왔다.

그럼에도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행정명령 서명 소식이 보도되기 전 레제프 타이이프 에르도안 터키 대통령과 통화를 한 뒤 "천천히 이뤄지고 고도의 조율을 거치는 미군 철수에 대해 논의했다"고 트위터에 적어 철군 방침에는 변함이 없음을 강조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또 심야에 올린 추가 트윗을 통해 "에르도안 대통령이 시리아에 남아있는 ISIS라면 뭐든지 뿌리뽑겠다고 내게 강력히 알렸다.

에르도안 대통령은 그 이상으로 할 수 있는 사람이고, 터키는 바로 (시리아의) '옆집'에 있다"라며 터키가 남은 IS 소탕 임무를 전담할 것임을 시사했다.

한편, 미국은 이번 시리아 철군과는 별도로 이라크에 주둔하는 5천여 병력에 대해선 철수 계획이 없다고 폭스뉴스가 보도했다.

이라크에 주둔하는 특수전 병력은 시리아에서 '가치가 높은 표적'을 공격하는 작전에 일부 동원될 수 있다고 한 정부 관리가 이 매체에 전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