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럼프 "셧다운 장기화 될 수도"…공화당 강경파 그룹과 오찬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22일(현지시간) 연방정부 셧다운(일시적 업무정지) 사태와 관련, 민주당과 협상 중이라면서도 장기전 가능성을 시사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트위터에 올린 글에서 "나는 백악관에서 열심히 일하고 있다"며 "셧다운과 시리아에 관한 뉴스 보도들은 대부분 가짜이다"라고 주장했다.

이어 "우리는 절박하게 필요한 국경 안전(범죄조직, 마약, 인신매매 그리고 그 밖의 것들)에 대해 민주당과 협상하고 있다"면서도 셧다운 사태에 대해 "장기화할 수도 있을 것"이라고 내다봤다.

앞서 트럼프 대통령은 전날 오후 기자들과 만나서도 셧다운 사태와 관련, "우리는 아주 오랫동안 셧다운 할 수 있는 완전한 준비가 돼 있다"고 말해 장기전도 불사하며 배수의 진을 쳤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어 전날 밤 셧다운을 앞두고 트위터에 올린 영상에서는 "민주당 셧다운이라고 부르자. 이제 그것은 상원에 달렸다. 그것은 실은 민주당 의원들에게 달렸다. 우리는 그들의 표가 필요하기 때문"이라며 "셧다운이 오래가지 않기를 바란다"고 민주당을 거듭 압박한 바 있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추가로 트위터를 올려 "국경 안전 문제와 관련해 대규모 그룹과 백악관 관저에서 오찬을 할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오찬 참석 인사들에 대해서는 구체적으로 언급하지 않았지만, 의회 전문매체 더힐은 오찬 회동에 공화당 내 강경 그룹 '프리덤 코커스' 소속을 포함해 보수파 그룹이 참석했다고 보도했다.

상원에서는 공화당 소속의 리처드 셀비(앨라배마) 상원 세출 위원장, 린지 그레이엄(공화·사우스 캐롤라이나), 마이크 리(공화·유타) 의원 등이 참석했다.

하원의원 가운데서는 연말에 퇴진하는 존 켈리 백악관 비서실장 후임으로도 한때 거론됐던 '프리덤 코커스' 회장 마크 메도스 의원을 포함, '프리덤 코커스' 창립자인 짐 조던(오하이오), 앤디 빅스(애리조나) 하원의원 등 공화당 내 '프리덤 코커스' 멤버들이 참석했다.

친(親)'프리덤 코커스'계로 꼽히는 매트 개츠(플로리다) 하원의원도 참석자 명단에 포함됐다.

백악관에서는 마이크 펜스 부통령과 믹 멀베이니 백악관 비서실장 대행 겸 예산관리국장, 트럼프 대통령의 사위인 재러드 쿠슈너 선임 보좌관, 샤히라 나이트 의회 담당 선임 보좌관 등이 배석했다.

전날 연말연시 휴가를 위해 플로리다 팜비치에 있는 본인 소유의 마러라고 리조트로 출발할 예정이었던 트럼프 대통령은 일단 마러라고행을 연기한 상태이다.

트럼프 대통령은 거센 후폭풍에 직면한 시리아 문제에 대해서도 이날 트위터에 올린 글을 통해 "시리아와 관련해 우리는 원래 그곳에 석 달 있으려고 했었다. 그리고 그게 7년 전의 일이다. 우리는 결코 떠나지 않았다"고 철군 비판론을 정면 반박했다.

그러면서 "내가 대통령이 됐을 때 ISIS(이슬람국가 IS의 옛 명칭)는 거칠어지고 있었다. 지금 ISIS는 대체로 격퇴됐으며 터키를 포함한 다른 주변 국가들이 잔당을 쉽게 처리할 수 있을 것"이라며 "우리는 집으로 돌아오고 있다"고 말했다.

한경닷컴 뉴스룸 op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