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위 위원 7명 중 르노 측은 1명뿐…르노 영향력 탈피 시동
경영개선특위 만든 닛산, 경영진 인사권 확보 나서
최대주주 르노자동차와 경영 주도권 갈등을 빚고 있는 닛산(日産)자동차가 특별위원회를 통해 경영진 선임 구조를 바꾸려 하고 있다고 니혼게이자이신문 등이 18일 보도했다.

닛산은 전날 '거버넌스(경영체제) 개선 특별위원회'를 설치하고 위원 7명의 명단을 발표했다.

위원들의 대부분은 닛산의 이사이거나 닛산 측과 가까운 인사들로, 르노 출신은 1명만 포함됐다.

닛산이 특위를 설치한 것에는 현재 르노 측이 갖고 있는 회장 등 경영진의 인사권을 가져오려는 의도가 있다.

프랑스 정부가 지분의 15.01%를 가진 르노는 의결권을 행사할 수 있는 닛산 주식의 43.4%를 갖고 있으며 닛산의 경영진을 선임할 권한을 갖는다.

르노와 닛산 사이의 '얼라이언스(연합) 합의서'에 따르면 르노는 닛산의 최고운영책임자(COO) 이상 경영진을 선임할 권리가 있다.
경영개선특위 만든 닛산, 경영진 인사권 확보 나서
이를 놓고 닛산 측의 불만이 팽배한 상황이다.

지난달 소득축소 신고 혐의로 카를로스 곤 전 회장이 체포된 것은 이런 불만을 가진 닛산 측 일본인 인사들이 벌인 사실상의 쿠데타라는 분석이 많다.

사이카와 히로토(西川廣人) 닛산자동차 사장은 전날 "특위가 이사회의 구성 등에 대해서도 결과를 낼 것으로 기대한다"며 "특위의 역할은 상당히 무겁다.

가능한 한 (특위가 낼) 제언을 받아들이겠다"며 힘을 실어줬다.

특위는 닛산을 회장이 아닌 '위원회'가 임원의 인사 등을 결정하는 '위원회 회사'로 바꾸는 방안을 추진할 것으로 예상된다.

하지만, 닛산의 '쿠데타'가 완전한 성공을 거두기 전에 원하는 인사를 곤 전 회장의 후임으로 앉히려는 르노가 이를 용인할 가능성은 낮다.

양측의 경영권 갈등은 법정 다툼으로 번질 소지도 있다.

전날 르노 측의 주주총회 소집 요구를 닛산이 받아들이지 않기로 한 것과 관련해 르노가 주총 소집 여부에 대한 판단을 법원에 물을 가능성이 있다.

닛산의 회사 규정에 따르면 의결권 3% 이상을 가진 주주는 주총 소집을 회사에 요구할 수 있는데, 이 경우 닛산은 지체 없이 주총을 열어야 한다.

만약 요구 후 8주 이내에 주총이 열리지 않으면 르노는 법원에 주총을 개최하도록 해달라고 신청할 수 있다.
경영개선특위 만든 닛산, 경영진 인사권 확보 나서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