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박항서 감독이 이끄는 베트남 축구대표팀이 15일 아세안축구연맹 스즈키컵 결승 최종전을 펼치자 경기 시작 전부터 베트남 전역이 거대한 응원장으로 변했다.

이날 말레이시아 대표팀을 상대로 한 결승 2차전이 열린 베트남 하노이 미딘경기장 앞에는 대낮부터 수많은 팬이 몰려 북을 치고 부부젤라를 부르며 '베트남 꼬렌(파이팅)'을 연호했다.

베트남 국기인 '금성홍기'를 흔들며 목이 터지라 '베트남 보딕(우승)'을 외치는 팬들 사이에서 박 감독의 대형 사진과 태극기를 찾을 수 있었다.

미딘경기장 앞에서는 한 베트남 청년이 박 감독과 같은 머리 모양을 하고 안경을 쓴 채 태극기를 어깨에 두르는 등 '박항서 코스프레'를 해 악수 요청을 받았다.

베트남 하노이 한인회는 이날 태극기 1만장을 제작해 미딘경기장 앞에서 현지 축구 팬들에게 나눠줘 경기장 안팎이 태극기 물결을 이뤘다.

하노이는 물론 베트남 남부 경제중심지 호찌민 등 전역에서 베트남 국기를 매달고 퍼레이드를 하며 박항서호의 선전을 기원하는 이벤트가 펼쳐져 낮부터 도로 곳곳이 정체되기도 했다.

하노이 등 주요 도시는 경찰력을 총동원하고 응원 인파가 몰리는 지역에 대한 차량 진입을 통제하는 등 안전사고 예방에 총력전을 폈다.

이날 결승전 입장권은 온라인과 암표 시장에서 판매가의 10배 이상으로 뛴 것으로 알려졌다.

한경닷컴 뉴스룸 op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