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디정부 금융완화 압박…중앙銀 독립성 침해논란 확산
'정부와 통화정책 갈등' 인도 중앙은행 총재 사임
우르지트 파텔 인도중앙은행(RBI) 총재가 정부와 수개월간 통화정책을 둘러싸고 갈등을 빚은 끝에 사임했다.

파텔 총재는 10일(현지시간) 성명을 내 '개인적인 사유'로 "현직에서 즉각 물러나기로 결정했다"고 밝혔다고 월스트리트저널(WSJ)과 로이터통신 등이 보도했다.

2016년 9월 라구람 라잔 전 총재의 뒤를 이어 취임한 파텔 총재의 임기는 3년으로 내년까지였다.

그의 갑작스러운 사임은 인도중앙은행의 다음 이사회를 불과 나흘 앞두고 나온 것이며 인도가 내년 총선의 방향타가 될 주의회 선거 결과를 기다리는 정치적으로 민감한 시기에 나온 것이다.

인도중앙은행은 나렌드라 모디 인도 정부로부터 악성 채무 문제를 안고 있는 공공부문 은행들에 대한 대출 규제를 완화하고 정부의 재정적자를 메우는 데 중앙은행 준비금 일부를 활용해야 한다는 압박을 받아왔다.

파텔 총재가 이끄는 중앙은행은 인도 루피화 가치가 올해 들어 10% 넘게 급락하는 등 자본 유출 우려와 경제 기초체력에 대한 우려가 커지자 매파적 금융정책을 펼쳐왔다.

그러나 이는 내년 총선을 준비하는 나렌드라 모디 총리와 갈등을 촉발했다.

지난 10월 말에는 비랄 아차리아 RBI 부총재가 연설에서 중앙은행의 자율성을 침해하는 것은 파멸적인 일이라고 경고하면서 인도 정부의 중앙은행 독립성 침해 논란이 공개적으로 불거졌다.

14일로 예정된 RBI 이사회에서도 정부의 더 완화적인 금융·통화 정책 요구를 둘러싼 격한 논쟁이 예고된 상황이었다.

그러나 모디 총리는 자신의 트위터에 파텔의 사임을 원한 것은 아니었다는 듯이 파텔을 칭송하는 글을 올렸다.

그는 파텔이 "흠잡을 데 없는 진실성을 지닌 철저한 전문가"라며 "우리는 그를 대단히 그리워할 것"이라고 썼다.

파텔 총재의 사임은 인도중앙은행 독립성 침해 논란, 집권 인도국민당(BJP)이 주의회 선거 출구조사에서 고전했다는 소식과 함께 이미 흔들리고 있던 인도 금융시장에 더욱 충격을 줄 것으로 전망된다.

당장 인도 루피화 선물은 장외 거래에서 5년여 만에 최대 낙폭으로 떨어졌으며 인도 주식을 추종하는 최대 상장지수펀드(ETF)인 아이셰어스 MSCI 인도 ETF도 2년 만에 최대 하락률을 보였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