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얀마 '로힝야 학살' 취재기자 구속 1년…"수치 정부에 부담"
오는 12일이면 미얀마군에 의한 '로힝야족 학살' 사건을 취재하던 로이터 통신 소속 기자들이 구속된 지 꼭 1년이 된다.

국제사회는 그동안 구속된 기자들의 석방을 촉구했지만, 아웅산 수치가 주도하는 미얀마 정부와 군은 요지부동이다.

이런 가운데 처벌을 두려워하는 언론이 '자기검열'을 강화하면서 미얀마 언론의 자유가 급격하게 위축됐다고 dpa 통신 등이 10일 보도했다.

미얀마 시민단체인 '자유 표현 미얀마'(FEM)의 인 야다나 테인 대표는 "이제 군부에 관해 무언가를 쓰거나 이야기하면 아주 오랫동안 감옥에 갇히는 상황"이라고 개탄했다.

그는 "언론인들도 자신의 전문성이나 소속 매체의 평판, 취재 대상의 중요도가 무의미하다는 사실을 깨닫고 '자기검열'에 빠져들고 있다"고 지적했다.

로이터 통신 소속으로 라카인주(州) 마웅토의 인 딘 마을에서 벌어진 로힝야족 학살 사건을 취재하던 와 론(32), 초 소에 우(28) 기자는 지난해 12월 양곤의 한 식당에서 경찰관과 식사를 하다가 체포돼 징역 7년의 중형을 선고받았다.

재판 과정에서 윗선의 함정수사 지시가 있었다는 해당 경찰관의 폭로가 나왔지만, 법원은 이를 무시한 채 강력한 처벌을 강행했다.

두 기자가 취재하던 사안은 미얀마군이 유일하게 인정한 로힝야족 집단 학살 암매장 사건이다.
미얀마 '로힝야 학살' 취재기자 구속 1년…"수치 정부에 부담"
그러나 미얀마 민주화 영웅으로 칭송받던 실권자 수치는 이 문제를 철저하게 외면했고, 오히려 기자들이 불법을 저질렀기 때문에 구속됐을 뿐이라며 판결을 옹호했다.

이후에는 수치 최측근인 양곤 지사의 공금 무단 사용을 비판한 언론인이 구속되는 등 미얀마의 언론 탄압은 계속 이어졌다.

최근에는 미얀마군과 소수민족 반군 간 내전 종식을 외치던 운동가들에게 실형이 선고되기도 했다.

일각에서는 치안 관련 부처를 장악한 채 법원에도 막대한 영향력을 행사하는 군부의 언론 탄압에 수치가 눈을 감을 수밖에 없었을 것이라는 분석도 있다.

그러나 인권단체들은 장기화하는 기자 구속사태가 수치 주도의 문민정부에 큰 부담이 될 것이라고 지적한다.

인 야다나 테인 FEM 대표는 "스스로 이 문제를 풀 수 없다고 판단한 수치는 문제를 덮는 게 낫다는 판단을 한 것 같다"고 진단했다.

그는 이어 "결국 이 때문에 미얀마 문민정부는 언론자유를 침해하면서 선전·선동만 강화하고 있는 셈"이라며 "결국 이런 행동은 미얀마 정부에 흠집이 될 수 있다"고 전망했다.

국제언론인협회(IPI)는 "언론인 체포는 언론자유에 대한 모독이며 미얀마 정부가 독재에 가까워졌다는 뜻"이라고 비판한 바 있다.

구속된 로이터 통신 기자들의 변론을 맡은 탄 조 아웅 변호사는 "언론은 행정, 사법, 입법과 더불어 제4부로 불릴 만큼 중요하다"며 "구속된 기자들은 국민에게 올바른 정보를 전하려 했다.

따라서 그들은 그 일을 계속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