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0년물 금리도 근접…댈러스 연은총재 "금리인상에 인내심"
미국 국채 2년·5년물 금리 11년 만에 역전
미국 국채 2, 3년물과 5년물 금리가 11년 만에 처음으로 역전됐다.

블룸버그에 따르면 3일(현지시간) 미국 국채 3년물과 5년물 금리 차는 장중 -0.014%포인트까지 떨어져 2007년 이후 처음으로 마이너스를 기록했으며 이어 국채 2년물과 5년물의 금리 차도 마이너스 영역에 진입했다.

이날 2년물 금리는 2.8211%로 전 거래일보다 0.0346%포인트 상승했고 3년물은 2.8274%로 0.277%포인트 올랐지만, 5년물은 2.8175%로 상승 폭이 0.005%포인트에 그쳤다.

장기물 금리가 단기물 금리보다 낮은 역전현상이 발생한 것이다.

통상 장기물 금리가 단기물보다 높지만, 단기 경제 전망이 비관적일 때 단기물 금리가 상승하는 경향이 있다.

과거 경기침체기 직전에도 장단기 금리가 역전됐기 때문에 경제 전문가들은 이를 경기후퇴 리스크를 나타내는 척도로 꼽고 있다.

블룸버그는 이에 대해 시장이 연방준비제도(Fed·연준)에 기준금리 인상을 끝낼 시기가 다가오고 있음을 알리는 첫 번째 징후일 수도 있다고 분석했다.

경제 전문가들이 더 주목하는 수치는 미국 국채 2년물과 10년물의 금리 차로 현재 2년, 이 금리 차는 이날 0.15%포인트 아래까지 떨어져 2007년 이후 가장 작다.

이 금리 차는 연준이 기준금리를 인상한 지난 9월 0.34%포인트까지 벌어졌다가 다시 좁아지기 시작했다.

이날 현상에 대한 시장 전문가들의 진단은 다소 엇갈린다.

국채 단기물 가격이 내려간 것(금리 상승)은 투자자금이 채권보다 주식 등 위험 자산에 몰린 영향일 수 있다.

지난 1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의 정상회담 이후 무역 전쟁 우려가 완화했기 때문이다.

한편으로는 무역 전쟁 우려 경감으로 연방준비제도(Fed·연준)의 내년 기준금리 인상 전망이 다소 확대됐다는 해석도 있다.

어느 쪽이든 투자자들이 내년이 지나면 연준의 금리 인상 기조가 끝날 것이라고 기대하는 만큼 5년물이 2년물에 비해 더 성과를 낸 것으로 풀이됐다.

로이터통신은 지난 수개월 간 완화했던 국채 수익률 곡선에 대한 우려가 이날 다시 불거진 것은 내년까지 기준금리 인상 기조를 이어간다는 연준 내부의 컨센서스를 뒤흔들 수 있다고 지적했다.

로버트 캐플런 댈러스 연방준비은행 총재는 이날 로이터에 세계 경제성장이 둔화하고 미국 경제에도 일부 연준의 금리 인상 영향이 나타나기 시작하면서 연준이 '더 도전적인' 상황에 놓였다고 말했다.

그는 미국 국채 수익률 곡선이 "내게 여기서 인내심을 갖는 게 현명하다고 말하고 있다"면서 2년물과 10년물의 좁아진 금리 차가 세계 경제성장 둔화 관측을 반영한다고 지적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