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럼프·시진핑, '무역 담판' 돌입…업무만찬 시작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이 1일(현지시간) 아르헨티나 부에노스아이레스에서 글로벌 경제와 무역질서의 방향을 결정할 무역 전쟁 담판에 나섰다.

트럼프 대통령과 시 주석은 이날 현지시간으로 오후 5시47분 양국 참모들이 참석한 가운데 업무 만찬을 개시하며 양국의 현안 논의에 착수했다고 백악관 취재단이 전했다.

두 정상이 만나는 것은 지난해 11월 이후 처음이다.

특히 미·중이 지난 7월 상대국 수입품에 고율 관세를 주고받는 무역 전쟁에 돌입한 이후 열리는 첫 담판 자리여서 전 세계가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미국은 9월까지 2천500억 달러(약 280조 원) 규모의 중국산 수입품에 최고 25%의 관세를 부과했고, 중국도 이에 맞서 1천100억 달러(123조 원) 제품에 관세를 매겼다.

미국에서는 마이크 폼페이오 국무장관, 스티븐 므누신 재무장관, 존 켈리 백악관 비서실장과 로버트 라이트하이저 미 무역대표부(USTR) 대표, 존 볼턴 국가안보보좌관, 피터 나바로 백악관 무역·제조업 정책국장, 래리 커들로 백악관 국가경제위원장 등 참모가 참석했다.

중국에서는 딩쉐샹(丁薛祥) 공산당 중앙판공청 주임, 류허(劉鶴) 부총리, 양제츠(楊潔지<兼대신虎들어간簾>) 외교 담당 정치국원, 왕이(王毅) 외교 담당 국무위원 겸 외교부장, 허리펑(何立峰) 국가발전개혁위원회 주임, 중산(鐘山) 상무부장, 추이톈카이(崔天凱) 주미 중국대사 등이 참석했다고 백악관은 전했다.

이날 업무 만찬은 당초 예정보다 1시간 당겨 시작됐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