푸틴 "국가 위해 평생 일한 사람…정치적 지혜와 혜안 보여"
고르바초프 "부시, 냉전·핵경쟁 종식 기여…진정한 파트너"
미하일 고르바초프 전 소련 대통령이 조지 H.W. 부시 전 미국 대통령의 서거 소식에 1일(현지시간) 깊은 조의를 표했다.

고르바초프 전 대통령(87)은 인테르팍스 통신과의 인터뷰에서 "부시의 가족과 모든 미국인에게 깊은 애도의 뜻을 전한다"고 밝혔다.

고르바초프 전 대통령은 "우리는 거대한 변화의 시기에 함께 일했다.

이는 모두에게 큰 책임감을 요구한 드라마틱한 시기였다"면서 "그 결과 냉전과 핵경쟁이 끝났다"고 회고했다.

이어 "이런 역사적 성취에 대한 부시의 기여를 합당하게 평가하고 싶다.

그는 진정한 파트너였다"고 강조했다.

또 "나와 (아내) 라이사 막시모브나는 부시와 바버라 여사, 그의 다정한 모든 가족에게 특징적인 배려심, 선량함, 순박함 등을 높이 평가했다"면서 "정치인이자 인간 조지 부시에 대한 기억은 많은 사람의 기억에 오랫동안 남아있을 것"이라고 애도했다.

고르바초프 전 대통령은 주러 미국 대사관을 통해 유족들에게 조전을 보냈다고 고르바초프 펀드가 밝혔다.

두 정상은 베를린 장벽이 무너지고 몇 주 뒤인 지난 1989년 12월 지중해 몰타 정상회담에서 역사적 냉전 종식을 선언했다.

부시 전 대통령은 동시에 고르바초프 전 대통령이 추진하던 페레스트로이카(개혁·개방)를 지지했다.

1991년에는 미국과 소련이 보유한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등 장거리 핵무기를 향후 7년간 각각 30%와 38% 줄인다는 내용의 전략무기감축조약(START I)에 서명했다.

이는 미·소 양국의 전략핵무기 대규모 감축에 관한 첫 번째 협정이었다.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도 애도를 전했다.

푸틴 대통령은 유족인 아들 조지 W. 부시 전 대통령에게 보낸 조전에서 "부친의 서거 소식에 깊은 조의를 표한다"며 "전쟁 때는 손에 무기를 들고 평시에는 고위 공직에서 국가를 위해 평생 충실히 일한 뛰어난 사람이 떠났다"고 고인을 추모했다.

이어 "고인은 세계 역사에서 가장 중요한 시기 가운데 한때에 미국을 이끌면서 정치적 지혜와 혜안을 보였고 몹시 어려운 상황 속에서도 균형 잡힌 결정을 내리려 노력했다"고 평가했다.

또 "고인은 국제 안보와 관련한 러·미 협력 강화를 위해서도 많은 일을 했다"고 덧붙였다.
고르바초프 "부시, 냉전·핵경쟁 종식 기여…진정한 파트너"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