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관세폭탄에 글로벌 철강 제품 유럽으로 대거 몰려



도널드 트럼프 미국 행정부의 지난 3월 수입산 철강·알루미늄에 대한 관세폭탄으로 미국으로의 수출길이 막히자 글로벌 철강제품들이 유럽으로 대거 몰리면서 유럽의 철강업체들이 직격탄을 맞은 것으로 전해졌다.

미 월스트리트저널(WSJ)은 29일(현지시간) 트럼프 행정부의 철강 관세폭탄이 '승자'와 '패자'를 낳았다고 보도하면서 유럽으로 철강제품을 대거 수출한 터키와 러시아, 베트남 등을 승자로, 유럽을 패자로 꼽았다.

WSJ에 따르면 올해 들어 지난달까지 철강에 25%의 고율 관세를 부과한 미국의 철강수입은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약 13% 이상 줄어든 반면 같은 기간 유럽 국가들의 철강 수입은 기록적인 수준인 10% 이상의 증가세를 보였다.

주요 철강 수출국들이 높은 관세 벽을 세운 미국을 피해 유럽지역을 공략한 것이다.

올해 들어 지난 9월까지 터키는 유럽연합(EU)에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61%나 더 많은 철강을 수출, EU에 대한 최대 철강 수출국으로 자리매김했다.

특히 터키 리라화의 통화가치는 올해 28%나 하락해 가격 경쟁력에서 날개를 달았다.

같은 기간 러시아는 EU에 대한 철강 수출을 약 40%, 베트남은 144%나 늘렸다.

이에 따라 트럼프 대통령이 수입산 철강에 대한 관세 부과를 검토하기 직전인 지난 2월 중순 이후 유럽의 주요 벤치마크 철강의 가격은 11.5%나 하락했다.

반면 미국의 주요 벤치마크 철강의 가격은 같은 기간 4.2%, 주요 구매자들이 철강에 관세를 예측하기 시작한 연초 이후부터는 21% 이상이 올랐다.

시티그룹에 따르면 올해 들어 지난 10월까지 EU의 역내 철강 생산은 0.4% 감소했고, 미국은 5% 이상 증가했다.

중국을 제외한 글로벌 철강생산은 4.7% 증가했다.

영국의 '오리지널 스틸 서비스'는 최근 몇 년간 특정 고객사에 한 해 3천~4천t의 철강을 공급했으나 외국산 값싼 철강제품에 밀려 올해는 공급 물량이 약 400t 수준에 미치고 있다.

미국의 철강 관세폭탄에 EU는 지난 7월 임시 조치로 수입 쿼터를 설정했으나 역내 피해를 막지 못하고 있다.

EU는 내년 초 쿼터를 계속 유지할지 아니면 다른 새로운 조치를 할지를 결정할 것으로 알려졌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