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재무부는 시리아 아사드 정권에 대한 불법적인 석유 공급을 차단하기 위한 조치로 러시아와 이란 기업 4곳 등을 제재 대상(블랙리스트)에 추가했다고 AP 등 외신이 전했다.

미국 재무부는 20일(현지시간) 성명에서 이들 러시아와 이란 기업들이 이란산 석유를 아사드 정권에 불법적으로 공급하는데 관여했으며 러시아인 1명과 시리아인 1명, 이란 중앙은행 간부 2명 등 개인도 제재 대상에 포함됐다고 밝혔다.
미국, 러시아·이란 기업 추가 제재 …"시리아와 석유거래"
스티븐 므누신 미국 재무장관은 "러시아와 이란이 아사드 정권을 부양하고 이란의 적대 행위에 필요한 자금을 마련하는 '복합적인 책략'을 쓰는 데 대해 우리는 강력하게 대처하고 있다"며 "이란 중앙은행 간부들은 지속적으로 국제금융 시스템을 부당하게 이용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또한 이들 기업이 이란의 혁명수비대 조직이나 무장정파인 헤즈볼라, 하마스 등에 자금을 지원하는 데도 관여돼 있을 것으로 미 재무부 측은 보고 있다.

제재 대상에는 시리아인 모함마드 아메르 알치위키, 러시아에 근거지를 두고 알치위키가 관여하는 글로벌비전그룹, 러시아 국영기업인 프롬시리오임포트 등이 망라돼 있다.

이란산 석유에 대한 자금 결제는 글로벌비전그룹과 프롬시리오임포트 등 기업을 거쳐 복잡한 과정을 통해 이뤄졌으며 이란 중앙은행 등도 관련된 것으로 전해졌다.

이와 관련해 러시아 의회 내 고위 인사는 "미국의 제재 조치가 완벽하게 불법적"이라며 "미국은 세계에서 치외법권적 조치로 다른 국가의 주권을 침해하는 유일한 나라"라고 강하게 반발한 것으로 알려졌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