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이 외국인 투자에 대한 규제를 강화함에 따라 미 기업에 투자한 중국 자본의 40%가량이 규제 영향권에 들어갈 것으로 분석됐다.

파이낸셜타임스(FT)는 19일 리서치회사인 로디엄그룹 보고서를 인용해 미국 기업의 지분 10% 미만을 보유한 중국 투자자 중 약 40%가 새 외국인 투자 심의 규정의 영향을 받는다고 보도했다.

미 재무부는 지난 10일부터 외국인이 미국 첨단기술 기업에 투자할 때 경영권을 획득하지 않는 소수 지분 투자라도 국가안보 관련 검토 보고서를 외국인투자심의위원회(CFIUS)에 제출하도록 했다. 이전에는 외국인 투자자가 미 기업의 경영권을 확보하는 경우에만 심의 대상이 됐던 것에 비해 규제가 강화된 것이다. CFIUS는 외국 기업의 미국 내 투자와 기업 인수가 국가안보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심의하는 기구다.

새 규정은 무선통신 장비, 반도체, 항공기, 바이오, 나노 등 27개 기술 관련 기업에 적용된다. 이를 위반하면 거래 규모에 따라 벌금이 부과된다.

이 같은 조치는 비록 중국을 특정하지는 않았지만 사실상 미국 첨단기술이 중국에 유출되는 것을 막기 위한 것으로 해석되고 있다. 로디엄 보고서에 따르면 영국 투자자의 미국 기술기업 투자 중에선 15%만이 새 규정의 적용을 받는다. 독일 투자자도 18%만이 대상에 포함돼 중국보다 영향을 덜 받는 것으로 나타났다.

로디엄은 새 규정에 따라 중국 투자자에 대한 CFIUS 조사가 대폭 늘어날 것으로 전망했다. 미국 외에 독일 호주 캐나다 등이 최근 국가안보상 민감한 기업에 투자하는 중국 기업에 대한 심의를 강화했다.

유승호 기자 usho@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