볼턴 "트럼프 2차 북미정상회담 준비…北서 일어나는 일 잘알아"
존 볼턴 백악관 미국 국가안보회의(NSC) 보좌관은 13일 "우리는 북한 인사들에게 대통령이 연초 김정은과 두 번째 정상회담을 할 준비를 하고 있다는 뜻을 내비쳤다"고 말했다.

이날 동남아시아국가연합(아세안) 관련 회의 참석차 싱가포르를 방문한 볼턴 보좌관은 이날 기자들과 만나 2차 북미정상회담 개최 문제에 대해 이같이 밝혔다고 블룸버그통신이 보도했다.

블룸버그통신은 "볼턴 보좌관은 트럼프 대통령이 김정은(북한 국무위원장)과 만나는 일에 여전히 관심이 있다고 말했다"고 풀이했다.

로이터통신도 "트럼프 대통령은 김 위원장과 2차 북미정상회담을 가질 준비를 여전히 하고 있다고 볼턴 보좌관이 전했다"고 보도했다.

볼턴 보좌관의 이날 발언은 미 싱크탱크인 전략국제문제연구소(CSIS)가 북한에 공식 확인되지 않은 약 20곳의 '미신고(undeclared) 미사일 운용 기지' 중 13곳의 위치를 확인했다면서 이 가운데 삭간몰 미사일 운용 기지에 대해 '공개'한 이후 나온 것이다.

볼턴 보좌관은 이 보고서에 대한 질문을 받고 "나는 정보와 관련될 수 있는 사안들에 대해서는 언급하지 않는다"고 말을 아꼈다.

그는 그러나 "명백히 우리는 북한에서 어떤 일들이 일어나고 있는지에 대해 매우 잘 인식하고 있다"고 밝혔다고 블룸버그통신은 보도했다.

볼턴 보좌관은 또한 "트럼프 대통령은 북한에 그들이 비핵화한다면 다른 미래로 향할 수 있는 문을 열고 걸어 들어갈 엄청난 기회를 줬다"며 "그러나 그들(북한)은 여전히 그것(비핵화)을 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고 로이터통신이 전했다.

앞서 CNN방송도 트럼프 대통령이 공개적으로 인정하진 않았지만, '미신고' 시설들은 미 정보기관들에는 오랫동안 알려져 왔던 것이라며 중앙정보국(CIA)이 CSIS 보고서를 통해 공개된 위성사진들에 대해 언급하는 걸 거부했지만, 당국자들은 북한이 '숨겨진 미신고 장소'들을 활용해 미사일 기술 및 핵 프로그램을 계속 향상해나갈 수 있다는 우려를 표명해왔다고 보도한 바 있다.

볼턴 보좌관은 또 남중국해 문제와 관련해서는 "미국은 남중국해에서 중국의 일방적인 군사 행보에 반대한다"며 "분쟁 해로(waterway )에서 미국 항행의 자유 작전 속도도 높아졌다"고 언급했다.

그는 또 이란에 대한 제재를 끝까지 밀어붙이겠다는 뜻도 밝혔다.

볼턴 보좌관은 "영국 속담에도 나오듯 우리는 꼭지가 빠질 때까지 그들을 쥐어짤 것"이라며 "정부가 현실적인 압력을 받고 있다.

우리는 그들을 강력하게 쥐어짤 것이며 앞으로 그 강도를 확연하게 높일 것"이라고 강조했다.
볼턴 "트럼프 2차 북미정상회담 준비…北서 일어나는 일 잘알아"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