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르켈-마크롱, 손맞잡고 방명록 서명하고 우호 다짐
獨 대통령도 영국서 열린 1차대전 종전 기념식에 첫 참석해 헌화
메르켈, 1차대전 항복한 곳 찾았다…獨정상으론 2차대전후 처음
"독일은 세계가 더 평화로울 수 있다면 어떤 일이라도 하겠다는 것을 확실하게 밝혀둔다"(앙겔라 메르켈 독일 총리)

"우리 유럽은 지난 73년 동안 평화를 유지했는데, 이런 전례는 없다. 이는 독일과 프랑스가 평화를 원했기 때문이다"(에마뉘엘 마크롱 프랑스 대통령)

제1차 세계대전(1914년 7월28일~1918년 11월11일) 종전 기념식을 하루 앞둔 10일(현지시간) 프랑스 북부 콩피에뉴 숲을 방문한 독일과 프랑스 두 정상은 이렇게 다짐했다.

콩피에뉴 숲에서 1세기 전 적국이었던 두 나라의 정상들은 손을 맞잡고 전사들을 추모했다.

메르켈 총리는 마크롱 대통령에 기대 그의 얼굴에 이마를 갖다 대는 친밀감을 드러냈다.

메르켈과 마크롱은 독일-프랑스 화해 명판을 공개하고 헌화했다.

이어 두 정상은 휴전 협정이 체결된 페르디낭 포슈 연합군 총사령관의 객차를 재현한 기념관으로 들어가 함께 방명록에 서명했다.

이곳에선 마크롱이 메르켈의 손을 잡아 우호를 보여줬다.

100년 전 이 객차에서 독일은 연합국과 서로 적대행위를 공식 종결하기로 하는 휴전 협정에 서명했다.

독일에게는 항복 서명이었다.

이로써 연합국과 동맹국 간 모두 970만명의 군인과 민간인 1천만명이 목숨을 잃은 제1차 세계대전은 종지부를 찍었다.

메르켈이 이날 콩피에뉴 숲을 방문한 것은 독일 정상으로는 제2차 세계대전 이후 처음이라고 영국 방송 BBC는 보도했다.

제2차 세계대전에서 프랑스를 침공한 히틀러는 1940년 6월22일 프랑스가 항복하는 장소로 이 콩피에뉴 숲에 있는 열차를 택해 '항복의 치욕'을 씻으려 했다.

이 열차는 제2차 세계대전 와중에 불타버렸다.
메르켈, 1차대전 항복한 곳 찾았다…獨정상으론 2차대전후 처음
메르켈 총리는 마크롱 대통령,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 레제프 타이이프 에르도안 터키 대통령 등 전 세계 70여 개국 정상들과 함께 11일 낮 파리 개선문에서 열린 제1차 세계대전 종전 100년 기념식에 참석했다.

승전국인 연합국뿐만 아니라 패전한 동맹국인 독일, 오스만튀르크의 후신 터키 정상도 참석한 것이다.

한편 이날 발터 슈타인마이어 독일 대통령은 연합국의 일원인 영국의 런던 시내 세노타프 전쟁기념관에서 열린 같은 행사에 참석해 헌화했다.

세노타프 전쟁기념관에서 매년 열리는 1차 세계대전 종전 기념행사에 독일 정상이 참석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라고 독일 dpa통신은 전했다.

앞서 영국 정부는 슈타인마이어 대통령이 "역사적 화해의 행위로 독일 국민들을 대표해" 헌화할 것이라고 밝혔고, 테리사 메이 영국 총리는 기념식에 앞서 내놓은 성명을 통해 슈타인마이어 대통령의 참석은 "이번 행사의 중요성을 보여준다"고 의미를 부여했다.

이날 슈타인마이어 대통령은 찰스 왕세자와 함께 세노타프에 도착해 헌화했다.

찰스 왕세자가 엘리자베스 2세 여왕을 대신해 먼저 헌화했다.

여왕은 근처 발코에서 이를 지켜봤다.
메르켈, 1차대전 항복한 곳 찾았다…獨정상으론 2차대전후 처음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