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국무부가 러시아 추가 제재를 두고 의회와 논의 중이라고 밝혔다. 지난 3월 영국에서 일어난 이중간첩 출신 세르게이 스크리팔 부녀가 공격을 받은 사건의 책임을 묻기 위해서다.

헤더 나워트 미 국무부 대변인은 6일(현지시간) 성명을 내고 "1991년 제정된 생화학 무기 통제 및 전쟁 종식법(CBW Act)에 따라 러시아에 화학무기 사용 중단을 약속하고 국제사회의 사찰을 받으라고 요구했던 데드라인 90일이 이날로 끝났다"고 밝혔다.

그는 "러시아가 CBW 법에서 요구하는 조건을 충족한다고 증명하지 못했다는 사실을 의회에 통보했다"며 "이에 따라 추가제재를 진행할 방침"이라고 말했다.

지난 8월 미 국무부는 러시아가 스크리팔 부녀에게 군사용 신경작용제 '노비촉'을 사용한 걸로 결론 냈다. 이에 CBW 법에 따라 국가안보 관련 품목과 기술의 수출을 금지하는 등의 러시아에 제재를 가했다.

또 러시아가 화학무기 사용 중단과 국제사찰 수용을 약속하지 않을 경우 90일 후 추가제재도 가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당시 드미트리 메드베데프 러시아 총리는 관련 의혹을 전면 부인하면서 "미 제재 움직임은 레드라인을 넘은 것"이라며 "경제 전쟁 선포가 될 것"이라고 말했었다.

미국은 스크리팔 부녀 사건과 별도로 2016년 미 대선 개입, 우크라이나 공격 등을 이유로 이미 러시아에 다양한 제재를 이행하고 있다.

에드 로이스(공화·캘리포니아) 하원 외교위원장은 이날 성명에서 "머뭇거림은 더 많은 러시아의 공격을 부추길 뿐"이라며 러시아 제재에 대한 신속한 대응을 강조했다.

한경닷컴 뉴스룸 op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