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대만에 "미국 끌어들이면 결과 안 좋아" 경고
미국이 대만해협에 군함을 보내 대만에 대한 군사적 지원 의지를 드러낸 가운데 중국이 대만에 미국을 끌어들이지 말라고 경고했다.

1일 중국 매체들에 따르면 마샤오광(馬曉光) 중국 대만사무판공실 대변인은 전날 브리핑에서 "외부 세력과 연계해 대만해협의 평화와 안정을 깨면 스스로 나쁜 결과를 얻게 될 것"이라고 대만을 겨냥했다.

여기서 '외부 세력'은 미국을 가리킨다.

그는 "우리는 어떤 형식이든 미국과 대만 간의 정부 간 교류, 군사적 연계에 결연히 반대한다"며 "이런 입장은 일관되고 명확한 것"이라고 강조했다.

무역전쟁이 전면화하는 등 미중 관계가 악화한 가운데 미국은 대만을 군사·외교적으로 지원하면서 중국을 압박하는 카드로 활용하고 있다는 평가가 나온다.

미국은 지난 7월과 10월 잇따라 군함을 보내 대만해협을 통과하는 사실상의 무력시위를 벌이면서 대만에 대한 군사적 지원 의지를 피력했다.

최근 미군 군함의 대만해협 통과 때는 대만 국방부가 이례적으로 이 같은 사실을 먼저 공표해 미국과의 긴밀한 군사적 관계를 중국 측에 과시한 것이라는 해석이 나오기도 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행정부는 또 작년 6월 14억2000만달러(약 1조6천억원) 어치의 무기를 대만에 수출하는 방안을 승인한 데 이어 지난 9월에는 F-16 전투기를 비롯한 군용기 예비부품 수출도 허용하는 등 버락 오바마 행정부보다 더 적극적으로 대만에 무기를 수출하려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