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도통신 보도…고노 외무상 "한국 정부 100% 책임져야"
누카가 일한의원연맹회장 "이낙연 총리와 통화해 적절한 대응 요청"
"日정부서 '韓정부에 징용소송 배상금 부담 요구' 주장 확산"
한국 대법원의 강제징용 판결과 관련해 일본 정부 내에서 한국 정부에 배상금을 부담하도록 요구하자는 의견이 확산하고 있다고 교도통신이 1일 보도했다.

통신은 일본 정부 내에서 한국 정부가 원고들에게 현금을 지급하는 등의 수단을 사용하는 것 외에는 해결책이 없다는 주장이 퍼지고 있다고 전했다.

일본 정부 관계자는 통신에 "한국 정부가 판결을 '국내문제'로 치부하며 배상금을 대신 내는 것 외에는 방법이 없다"고 말했다.

고노 다로(河野太郞) 일본 외무상은 이날 자민당 외교 부회(위원회) 소속 의원들과 만난 자리에서 구체적인 해결 방안을 제시하지는 않으면서 "100% 한국 측이 책임을 지고 (해결책을) 생각할 문제다. 그런 생각으로 협상하겠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언제까지나 기다릴 수는 없다"고 말하며 각국의 일본대사관을 통해 일본 정부의 정당성을 설명하도록 지시했다고 덧붙였다.

일본 정부는 지난달 31일부터 사흘간 일정으로 강제징용 문제와 관련해 소송 중인 일본 기업에 자국 정부의 입장을 설명하고 기업 측의 상황을 듣는 자리를 순차적으로 마련하고 있다.
"日정부서 '韓정부에 징용소송 배상금 부담 요구' 주장 확산"
한편, 일본 정치권에서 한국 대법원의 판결을 비판하는 목소리가 잇따르는 가운데 일한의원연맹의 누카가 후쿠시로(額賀福志郞) 회장이 판결이 나온 지난달 30일 이낙연 국무총리와 전화 통화를 하고 한국 정부가 적절한 대응을 취해달라고 요청했다고 1일 밝혔다.

누카가 회장은 "판결은 국가 간의 약속에 반하는 것으로 용인하기 어렵다"고 말했고, 이에 대해 이 총리는 "사법부의 판단을 존중하면서 사실관계를 면밀히 살펴보고 전문가의 이야기도 듣겠다"고 답했다.

이 총리는 이어 "피해자의 고통스러운 마음을 최대한 치유해 가는 형태로 (대책을) 취하겠다"고 설명했다.
"日정부서 '韓정부에 징용소송 배상금 부담 요구' 주장 확산"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