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과 일본이 한반도 비핵화에 긴밀히 협력하겠다는 견해를 밝혔다. 일본은 북한의 핵·미사일 문제가 해결되면 북한과의 국교를 정상화하겠다는 구상도 공식화했다.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는 26일 중국 베이징에서 리커창(李克强) 중국 총리와 회담을 마친 뒤 열린 기자회견에서 “일·중 양국의 공동 목표인 한반도 비핵화에 양국이 긴밀히 협력하고 책임을 지기로 했다”며 “북한 핵·미사일 문제와 일본인 납치 문제가 해결되면 불행한 과거를 청산하고 북한과 국교를 정상화하겠다”고 말했다. 리 총리도 “최근 한반도에 (긴장 완화라는) 아주 좋은 움직임이 나오고 있다”며 “일본과 북한이 대화를 통해 관계 개선을 도모하는 것을 지원하겠다”고 화답했다.

한반도 비핵화를 둘러싼 중국과 일본의 이 같은 움직임은 미국과 북한, 한국에 비해 북핵 문제 논의 과정에서 상대적으로 소외된 상태에서 벗어나 발언권을 강화하겠다는 의도로 풀이된다.

중·일 양국은 이날 회담에서 ‘경쟁에서 협력으로 양국 관계가 새로운 단계에 올라설 것’이라고 재차 강조했다. 리 총리는 “양국 관계를 안정적이고 장기적으로 발전시키고 싶다”는 점을 분명히 했고, 아베 총리도 “양국 관계를 크게 진전시키고 싶다”고 화답했다.

정치·경제·외교분야에서 양국 간 신밀월을 상징하는 조치도 발표됐다. 중·일 양국은 제3국 인프라 개발 협력, 양국 중앙은행의 스와프 협정 재개, 첨단기술 협력 및 지식재산권 보호를 목적으로 한 ‘이노베이션 협력대화’ 설치에 합의했다.

군사분야 긴장 완화 움직임도 눈에 띄었다. 동중국해에서 해난 사고가 발생했을 때 양국이 협력해 대처하기로 했고, 일본 자위대와 중국군의 우발적 충돌을 막기 위한 양국 해상·공중 통행 관련 당국 간 핫라인을 조기에 개설하기로 했다. 동중국해 가스전 개발도 공동으로 추진할 계획이다. 모두 2012년 센카쿠열도(중국명 댜오위다오) 영토 분쟁으로 동중국해에서 긴장이 높아졌던 과거사를 고려한 조치다.

베이징=강동균 특파원/도쿄=김동욱 특파원 kimdw@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