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F 파기는 위험…'뉴스타트' 운명도 불확실"…군비경쟁 재개 경고
푸틴 "美 INF 탈퇴 후 유럽에 미사일 배치하면 똑같이 대응"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은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중거리 핵전력 협정(INF)' 파기 발언과 관련해 "미국 미사일이 유럽에 배치된다면 러시아도 똑같이 대응할 것"이라고 24일(현지시간) 경고했다.

푸틴 대통령은 이날 모스크바에서 주세페 콘테 이탈리아 총리와 정상회담을 한 후 열린 기자회견에서 "트럼프 대통령의 INF 파기 결정은 위험하다"며 이같이 말했다고 AFP, 로이터통신 등이 보도했다.

푸틴 대통령은 기자회견에서 '미국이 INF를 탈퇴하고 미사일을 유럽으로 더 많이 옮긴다면 어떻게 하겠느냐'는 질문에 "러시아는 대칭적으로 대응해야 할 것"이라고 답했다.

그는 "미국의 INF 폐기 시 중요한 질문은 다시 나타날 이러한 (중거리) 미사일로 무엇을 할 것이냐는 문제"라며 "이를 유럽으로 옮긴다면 당연히 우리는 이러한 결정 및 미사일 배치에 동의한 유럽 국가에 대응해야만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더 나아가 그들은 자국 영토를 위험에 처하게 하고 있다는 점을 알아야 한다"고 덧붙였다.

트럼프 대통령은 지난 20일 "러시아가 합의를 위반했다"며 INF를 폐기하겠다고 밝혔고, 러시아를 방문했던 존 볼턴 미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은 23일 푸틴 대통령과의 접견에서 INF 파기 계획을 전달했다.
푸틴 "美 INF 탈퇴 후 유럽에 미사일 배치하면 똑같이 대응"
1987년 체결된 INF는 냉전시대의 군비 경쟁을 끝내는 이정표로 평가받았다.

하지만, 러시아가 다시 중·단거리 탄도미사일 '이스칸데르' 시리즈를 개발하고 미국이 2000년대 들어 유럽 미사일 방어(MD)시스템 구축을 추진하면서 양국 간에 INF 위반 논쟁이 일었다.

유럽은 러시아 중거리 미사일의 사정거리 안에 놓여있기 때문에 INF가 그대로 파기된다면 유럽 국가들의 불안감도 커지게 된다.

푸틴 대통령은 기자회견에서 "미국은 러시아가 INF 조약을 위반하고 있다고 주장하면서도 아무런 증거를 제시하지 못하고 있지만 미국이 루마니아에 미사일 방어(MD) 시스템을 배치한 것과 공격용 무인기를 사용하는 것은 명백한 조약 위반"이라고 지적했다.

그는 또 "탄도탄요격미사일조약(ABM)이 이미 폐기됐고, 이제 INF 조약 폐기 얘기가 나오고 있으며 전략공격무기 제한 협정인 '뉴스타트'(New Strategic Arms Reduction Treaty·새 전략무기감축협정)의 운명도 불확실하다"면서 "이 모든 협정이 폐기되고 나면 군비 통제분야에서 아무런 협정도 남지 않을 것이며 그렇게 되면 상황은 아주 위험하게 되고 군비경쟁만이 있을 뿐"이라고 경고했다.

뉴스타트는 미국과 러시아가 보유할 수 있는 핵탄두의 수에 상한을 두는 조약이다.

2010년 체결돼 2021년 만료를 앞두고 갱신이 필요한 상황이다.

푸틴 대통령은 그러면서 내달 11일 프랑스 파리에서 열리는 제1차 세계대전 종전 100주년 기념행사에서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만나 이 문제에 대해 얘기하길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대미 관계와 군비통제 문제를 담당하는 세르게이 랴브코프 러시아 외무차관도 이날 자국 TV 방송과의 인터뷰에서 "러시아는 여기서(INF 폐기서) 자국 안보의 심각한 위협을 느낀다"면서 "이는 군사·기술적 대응을 요구하고 있으며, 위험한 군비경쟁의 악순환이 펼쳐질 것임을 의미한다"고 우려했다.

랴브코프는 미국이 러시아의 INF 위반 사례로 주장하는 9М729 미사일(이스칸데르 미사일 개량형) 발사 자료는 미국 측에 모두 제공했다고 강조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