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신표명연설서 "나 자신이 김정은과 마주 봐야…국교 정상화 목표"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가 24일 개회한 임시국회 연설에서 개헌 논의에 박차를 가해줄 것을 요청했다.

아베 총리는 이날 오후 중의원 본회의에서 한 '소신표명 연설'에서 "개헌에 대해 여당, 야당이라는 정치적 입장을 넘어 가능한 한 폭넓은 합의를 얻을 수 있을 것으로 확신한다"고 말했다.

이는 그간 자신이 '정치적 사명'으로 거론해온 개헌 방안에 대해 여야가 의견을 수렴, 합의안을 마련해 달라는 기대를 공식 표명한 것으로 풀이된다.

아베 총리는 3연임에 성공했던 지난달 집권 자민당 총재선거 당시에도 개헌을 공약으로 내걸기도 했다.
日아베 또 개헌 드라이브 "여야 입장 넘어 폭넓은 합의 확신"
그는 이날 연설에서 "헌법심사회에서 정당이 구체적인 개정안을 제시하는 것으로 국민의 이해를 높이는 노력을 거듭해 갈 것"이라고 말해 이번 국회 회기 중 자민당 개헌안을 제시하겠다는 의지를 나타냈다.

이번 국회 회기는 오는 12월 10일까지다.

아베 총리는 지난해 5월 '평화 헌법'의 핵심 조항으로 불리는 9조의 1항(전쟁·무력행사 영구 포기)과 2항(전력 보유와 교전권 부인)을 남겨두고 자위대 근거를 명확히 하는 내용을 추가하는 개헌안을 제시했다.

아베 총리는 이 같은 개헌에 성공하면 2항을 삭제하는 개헌을 재차 추진해 일본을 전쟁 가능한 국가로 변신시키는 '2단계 개헌'을 하려 하고 있다.

아베 총리는 이날 연설에서 북한과 관련해선 "미일, 한미일의 결속하에 국제사회와 연대하며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를 목표로 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나 자신이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 마주 봐야 한다"며 "가장 중요한 과제인 (북한에 의한 일본인) 납치문제를 하루라도 빨리 해결하기 위해 모든 기회를 놓치지 않는다는 결의로 임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상호 불신의 껍질을 깨고 납치, 핵·미사일 문제를 해결, 불행한 과거를 청산해 국교 정상화를 목표로 할 것"이라고 명언했다.

또한, 동북아시아에 냉전 구조가 남아있다며 "전후(戰後·일본의 2차대전 패전 이후) 일본 외교의 총결산을 행할 것"이라고 말했다.

아베 총리는 외국인 노동자 수용과 관련해선 "외국인 인재를 받아들일 것"이라며 "일본인과 동등한 보수를 확실히 확보할 수 있도록 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또 러시아가 실효지배하는 쿠릴 4개섬(일본명 북방영토) 문제를 해결, 평화조약을 체결할 것이라고 말했다.

오는 25~27일 예정된 중국 방문과 관련해서는 "교류를 비약적으로 강화해 중일 관계를 새로운 단계로 끌어올릴 것"이라고 밝혔다.

소신표명 연설은 임시·특별국회가 시작될 때 총리가 정치과제에 대한 기본자세를 설명하는 것이다.

이날 연설에 앞서 아베 총리는 자민당 의원 총회에 참석, 사회보장제도 개혁과 개헌 등을 거론하며 "새로운 국가 만들기를 위해 노력하자"고 말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