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11월6일 중간선거를 앞두고 중산층을 상대로 10% 추가감세를 발표했다.

폴리티코와 CNBC, 워싱턴포스트 등 외신에 따르면 트럼프 대통령은 22일(현지시간) 백악관에서 기자들과 만나 "10% 안팎의 중산층 세금 감면을 실시하려 한다"고 밝혔다. 그는 "이는 우리가 이미 실시한 세금 감면에 더한 것"이라고 강조했다.

지난해 이미 미 의회는 법인세율을 35%에서 21%로 낮추는 내용을 골자로 한 대규모 감세안을 통과시켰다. 해당 감세안으로 소득세율은 모든 구간에서 낮아졌다. 법인세율 인하는 영구적이지만, 개인 및 가구별 감세는 7년 내 만료된다.

이에 트럼프 대통령은 중간선거 득표율을 높이기 위해 중산층 유권자들을 겨냥해 감세 카드를 꺼낸 것으로 풀이된다. 폴리티코는 "트럼프 대통령의 발언은 지난해 감세가 기대했던 것보다 대중들의 반향을 이끌어내지 못했다는 공화당원들의 좌절감이 높아지는 가운데 나온 것"이라고 지적했다.

하지만 그가 제시한 10% 중산층 추가감세가 실현될 수 있을지는 아직 미지수다. 연이은 세금 감면 조치로 적자 부담을 무시할 수 없기 때문이다. 이와 관련 미 연방정부의 2018 회계년도 재정적자는 7790억달러(882조6070억원)로 6년 만에 최고 수준이었다.

트럼프 대통령은 "선거 후에 (감세안) 투표를 할 것"이라고 했지만, 중간선거에서 민주당 우세가 점쳐지는 만큼 감세안이 실제 의회를 통과할 가능성은 낮다는 게 대다수의 분석이다.

심지어 공화당 내에서도 추가감세에 대해 회의적인 입장인 것으로 나타났다. 폴리티코는 "많은 공화당원들이 새 감세안으로 인한 비용적 부담에 새파랗게 질려 있다"고 지적했다. CNBC는 "추가감세가 (상하원) 어떤 의회에서도 통과되는 시나리오를 상상하기 어렵다"고 했다.

한경닷컴 뉴스룸 op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