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정부가 후계자를 찾지 못해 휴·폐업 위기에 몰린 중소기업 정보를 외국 기업들에 개방하기로 했다. 기업들이 문을 닫도록 방치하기보다 인수합병(M&A)을 유도해 기업 명맥을 살리고 고용도 유지하기 위한 정책이다.

니혼게이자이신문은 17일 “경제산업성이 연내에 일본무역진흥기구를 통해 정부가 수집한 중소기업의 M&A 관련 데이터베이스를 외국 기업에 개방하기로 했다”고 보도했다. 일본 정부는 2011년부터 전국에서 사업승계지원센터를 운영하며 후계자를 구하지 못한 기업에 경영 후계자를 소개하는 작업을 해왔다. 센터는 약 2만4000건에 달하는 중소기업 매각 안건과 기업 정보를 확보하고 있다. 센터는 이 중 금융회사 등에 한정해 공개하고 있는 3000여 건의 기업 정보를 외국 기업에 제공한다는 방침이다.

일본 중소기업청은 5년 안에 127만 개 중소기업이 후계자를 찾지 못해 휴·폐업에 내몰릴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중소기업은 382만 개 일본 기업의 99.7%를 차지하고 있다. 승계문제로 휴·폐업에 몰린 중소기업은 전체 중소기업의 3분의 1 규모다. 일본 중소기업청은 이들이 문을 닫으면 최대 22조엔(약 221조원)가량의 국내총생산(GDP)이 사라지고, 650만 명이 일자리를 잃게 될 것으로 보고 있다.

도쿄=김동욱 특파원 kimdw@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