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조원의 예산을 투입해 조성되는 인공섬 계획을 놓고 홍콩에서 찬반 갈등이 커지고 있다. 홍콩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는 지난 14일 홍콩 도심에서 인공섬 조성 계획에 반대하는 집회가 열려 경찰 추산 5800여 명의 시민이 참여했다고 15일 보도했다.

홍콩 행정 수반인 캐리 람(林鄭月娥) 행정장관은 지난 10일 홍콩 의회인 입법회에서 인공섬 조성 계획을 발표했다. 란타우섬 동쪽 지역을 간척해 1700㏊ 규모의 인공섬을 조성, 주택·상업 지구로 개발해 110만 명이 살 수 있도록 하겠다는 내용이다. 아파트 가격이 3.3㎡당 1억원을 넘을 정도로 주택난이 심해지자 대규모 토지를 개발해 주택 공급을 늘리겠다는 것이다.

하지만 인공섬 조성 비용이 5000억홍콩달러(약 72조원)에 달할 것으로 추산되면서 야당과 시민단체를 중심으로 반대 목소리가 거세다. 이들은 인공섬 조성 계획을 ‘공공연한 도적질’이라고 비난하면서 “인공섬은 환경을 파괴할 뿐 아니라, 공공 혈세를 별다른 성과를 내지 못할 사업에 쏟아붓는 결과를 낳을 것”이라고 주장하고 있다. 홍콩 정부는 정부 유보금이 1조홍콩달러(약 145조원)에 달해 자금 조달에 무리가 없으며 인공섬 내 토지를 분양하면 자금 회수가 가능하다고 반박했다.

유승호 기자 usho@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