터키 유라시아 국회의장회의서 따로 만나 협력증진 방안 논의
카자흐스탄·아제르바이잔 의장과도 연쇄 양자회담 개최
文의장, 러 하원의장 면담…"한반도 문제에 러 지지·역할 당부"
문희상 국회의장이 러시아 연방하원의장과 만나 한반도 문제에 대한 러시아의 지지를 당부했다.

문희상 의장은 8일(현지시간) 안탈리아에서 열린 제3회 유라시아 국회의장 회의 중 뱌체슬라프 빅토로비치 볼로딘 러시아 연방하원의장을 따로 만나 회담했다.

문 의장은 "제3차 남북정상회담 성과를 토대로 완전한 비핵화와 한반도에 항구적 평화 정착을 위해 계속 노력할 것"이라고 다짐하면서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상임이사국이자 한반도 문제의 핵심 관련국인 러시아의 지지와 건설적 역할을 요청했다.

문 의장과 볼로딘 의장은 이날 회담에서 한·러 의회간 고위급협력위원회 규약에 서명했다.

우리 국회와 러시아 연방하원의회가 구성하는 한·러 의회간 고위급협력위원회는 다양한 분야에서 양국 협력증진을 모색하고, 양국간 국제조약 이행을 지원하는 등 활동을 한다.

문 의장은 "양국 의회의장의 정례적 교차방문과 경제 협력방안 등 현안을 논의하게 될 고위급협력위원회는 실질적이고 미래 지향적인 양국 의회의 역할을 보여줄 것"이라고 기대했다.

이어 문 의장은 2020년이 양국 수교 30주년이라고 언급하며, "'양국 교역 300억달러, 인적 교류 100만명' 목표 달성 등 양국관계 격상과 한반도 평화 및 유라시아 번영을 위한 의회 차원의 협력·교류가 지속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볼로딘 하원의장은 "고위급협력위원회가 생겼다는 사실 자체가 양국관계가 어느 정도 수준에 도달했음을 보여준다"면서 "고위급협력위원회가 양국이 더 긴밀하게 협력할 수 있는 기폭제로 작용할 것"이라고 축하했다.

문 의장은 이어 누를란 자이룰라예비치 니그마툴린 카자흐스탄 하원의장, 옥타이 아사도프 아제르바이잔 국회의장과도 각각 면담했다.

문 의장은 니그마툴린 의장과 한 면담에서 "고려인이 카자흐스탄 주류사회에 성공적으로 정착할 수 있도록 소수민족을 배려하고 민족간 이해와 화합을 강조한 카자흐스탄 정부의 정책을 높이 평가한다"며 "10만여명의 고려인은 양국간 관계발전을 위한 소중한 자산"이라고 강조했다.

문 의장은 아사도프 아제르바이잔 국회의장과 회담에서는 양국간 경제 협력방안을 집중 논의했다.

이날 문 의장의 양자 회담에는 정갑윤 자유한국당 의원, 설훈·박경미 더불어민주당 의원, 최홍기 주(駐)터키 대사 등도 참석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