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휴가 끝나자 블랙먼데이가 닥쳤다.”

중국 증시와 위안화 가치가 국경절 연휴(1~7일)가 끝나고 다시 개장한 첫날 급락했다. 미·중 통상전쟁 격화와 미국의 기준금리 인상에 중국 금융시장이 속수무책 상황으로 빠져들고 있다는 우려가 나온다.
위기의 중국…증시·위안화 동반 급락
중국 투자자들 사이에선 2015년 말부터 2016년 사이 벌어진 대규모 해외 자금 유출사태가 재연되는 것 아니냐는 불안감이 커지고 있다. 당시 위안화 가치와 상하이증시가 폭락하면서 한 달 평균 900억달러의 자금이 해외로 빠져나갔다. 8일 중국 증시의 기준 역할을 하는 상하이종합지수는 전 거래일인 지난달 28일보다 3.72% 떨어진 2716.51로 마감했다. 지난달 18일 이후 최저치다. 2700선은 가까스로 지켰지만 지수 하락폭은 지난 6월19일 이후 4개월 만에 가장 컸다. 상하이증시는 올 들어 18%가량 하락했다. 전문가들은 올해 말까지 상하이증시의 약세가 이어질 것으로 보고 있다.

위안화 가치도 약세를 나타냈다. 인민은행은 이날 달러 대비 위안화 기준환율을 0.24% 오른 6.8957위안으로 고시했다. 지난해 5월 이후 최고치다. 환율을 올렸다는 건 그만큼 평가절하했다는 뜻이다. 중국 외환시장에서 달러 대비 위안화 환율은 0.5%가량 오른 6.9290위안까지 뛰었다. 전날 인민은행이 전격적으로 지급준비율 1%포인트 인하를 발표하며 유동성 확대를 시사했지만 주식시장과 외환시장을 방어하기에는 역부족이었다는 평가다.

류쿤 중국 재정부 장관이 통상전쟁의 충격을 받은 기업을 지원하기 위해 추가 감세를 포함한 재정 확대 정책을 펴겠다고 밝혔지만 영향을 주지 못했다.

중국 시장 불안이 이어지면 성장률 하락과 계속되는 고용 악화 등 사면초가에 빠진 한국 경제가 큰 타격을 받을 것이라는 우려가 커지고 있다.

베이징=강동균 특파원 kdg@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