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이 자본 유출 위기에 직면했다고 홍콩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가 28일 보도했다. 미·중 통상전쟁 격화로 경제성장률 둔화가 불가피한 상황에서 미국의 금리 인상 랠리로 양국 간 금리차까지 좁혀지면서 자본 유출 위기가 커졌다는 분석이다.

중국 인민은행은 미국이 올해 세 차례 기준금리를 올리는 동안 기준금리 역할을 하는 1년 만기 대출 금리를 연 4.35%로 묶어뒀다. 미·중 금리 차이는 지난해 2.85%포인트에서 2.15%포인트로 줄었다. 작년만 해도 인민은행은 7일물 역환매조건부채권(역RP) 금리를 올리는 방법을 사용해 미국의 금리 인상에 대응했지만 올해는 이를 거의 활용하지 않고 있다.

전문가들은 무역전쟁으로 중국의 경제 성장이 둔화하는 모습을 보이는 가운데 미국과 중국의 좁혀진 금리차와 달러 강세, 위안화 약세로 향후 중국에서 자본 유출 우려가 더욱 커질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미·중 통상전쟁이 본격화한 이후 상하이종합지수는 연초 대비 15.6%나 하락했다. 달러 대비 위안화 가치는 지난 4월 이후 9%가량 떨어졌다. 미국의 금리 인상 발표 후 상하이지수와 위안화 가치는 일제히 하락세를 보였다.

딩솽 스탠다드차타드은행 이코노미스트는 “다른 나라 중앙은행과 마찬가지로 인민은행도 적정한 수준으로 금리를 올릴 필요가 있다”며 “5bp(1bp=0.01%포인트) 정도 올린다고 해도 중국 실물경제에 주는 타격은 크지 않고 환율 안정에도 도움이 될 것”이라고 지적했다.

선젠강 JD파이낸스 수석이코노미스트는 “자본 유출을 막기 위해 중국 정부가 추가적인 자본통제에 나설 가능성이 있다”며 “이미 중국 투자자 사이에선 자금을 중국 밖으로 빼내야 한다는 분위기가 많다”고 전했다. 중국 정부는 기업에 해외 거래의 상세 자료를 요구하고, 개인 환전 및 송금 서비스를 제공하는 주체를 제한하는 등 자본 통제를 엄격히 하고 있다.

베이징=강동균 특파원 kdg@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