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 금리 인상 필요하나 무역전쟁 타격으로 결단 못해"
중국 정부, 경기부양 위해 겨울철 스모그 단속기준도 낮춰
미국 금리인상 中에 '불똥'… "자본유출 우려"
무역전쟁으로 어려움을 겪는 중국이 설상가상으로 미국의 기준금리 인상으로 자본유출 위기에 직면했다고 홍콩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가 28일 보도했다.

SCMP에 따르면 중국 정부가 자본유출을 막기 위한 대책을 강구하고 있지만, 무역전쟁에 미국의 금리 인상, 달러 강세 등이 겹치면서 중국 경제는 자본유출에 취약한 상황이 된 것으로 분석된다.

미국이 올해 세번째 기준금리 인상을 단행했지만, 중국 인민은행은 미국의 기준금리 인상을 따르지 않고 금리를 이전과 같은 수준으로 유지하고 있다.

이에 따라 미국과 중국의 금리 차이가 좁혀지고, 달러 강세와 위안화 약세 현상까지 나타나면서 자본유출 우려가 커지고 있다.

미·중 무역 갈등이 악화하면서 이미 상하이종합지수는 연초보다 15% 이상 하락했고, 달러 대비 위안화 가치는 지난 4월 이후 9%나 떨어진 상황이다.

자본유출을 막기 위해 조만간 중국 정부가 추가적인 규제 정책을 발표할 것이란 전망도 나온다.

전문가들은 "자본유출을 막기 위해 중국 정부가 추가적인 자본통제에 나설 가능성이 있다"며 "이미 중국 투자자들 사이에서는 자본을 중국 밖으로 빼내야 한다는 분위기가 형성돼 있다"고 전했다.

중국 인민은행이 자본유출을 막기 위해 금리를 소폭 인상해야 한다는 주장도 나오고 있다.

SC은행의 딩슈앙 이코노미스트는 "다른 나라 중앙은행들이 미국의 금리 인상에 대응해 금리를 올리는 것처럼 인민은행도 금리를 적정한 수준으로 올릴 필요가 있다"며 "소폭의 금리 인상이 중국 실물경제에 주는 타격은 크지 않고, 환율 안정에도 도움이 될 것"이라고 주장했다.

하지만 미·중 무역전쟁으로 인한 타격을 최소화해야 하는 중국 정부 입장에서는 금리 인상이 쉽지 않은 상황이다.

전날 중국 국가통계국이 발표한 중국의 8월 대형 공업기업의 순이익 증가율은 2016년 12월 이후 가장 낮은 수준인 9.2%를 기록했으며, 중소기업들도 무역전쟁으로 인해 경영에 큰 타격을 받고 있다.

다만 중국 정부는 아직 경제에 문제가 없다는 입장이다.

가오펑(高峰) 중국 상무부 대변인은 전날 정례브리핑에서 "극단적으로 압력을 가해서는 중국을 놀라 넘어뜨릴 수도, 중국 경제를 무너뜨릴 수도 없다"며 "우리는 도전을 발전의 동력으로 승화시켜 잠시의 고통을 이겨내고 중국 경제가 높은 질적 발전을 이루도록 할 것"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중국 정부는 경기 부양을 위해 북부 지역의 공장들을 대상으로 한 올해 겨울철 대기오염 물질 단속기준을 지난해보다 완화하고, 공업 생산을 장려하는 모습이다.

전날 중국 정부가 발표한 기준에 따르면 중국 북부 28개 도시는 앞으로 6개월간 PM2.5(지름 2.5㎛ 이하 초미세 먼지)의 평균 농도를 1년 전보다 3% 낮춰야 한다.

이는 지난달 당초 발표에서 제시된 '5% 감축'보다 낮아진 수준이며, 지난해 겨울철에 제시됐던 '15% 감축'보다는 훨씬 낮아진 수준이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