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B-52 동원해 남중국해에 이어 동중국해서 훈련…"中 견제 포석"

핵무기를 탑재할 수 있는 미국 공군의 B-52 전략폭격기가 일본 해상자위대 전투기와 함께 지난 27일 동중국해에서 동해 쪽에 걸친 상공에서 대규모 공동 비행훈련을 했다고 요미우리신문이 28일 전했다.

앞서 미국의 B-52 전략폭격기는 이번 주 초 남중국해 상공에서 훈련을 했고, 이에 중국이 "미 군용기의 도발 행위에 강력히 반대하며 우리의 권리와 이익을 위해 모든 필요한 조치를 할 것"이라고 반발한 바 있다.

신문은 일본 정부 관계자를 인용해 B-52 전략폭격기는 미국령 괌 기지에서 출발해 오키나와(沖繩) 주변 동중국해 상공에서 항공자위대 나하(那覇)기지 소속의 F-15 전투기 여러대와 편대비행 등의 훈련을 했다고 전했다.
美전략폭격기, 동중국해~동해서 日 전투기와 대규모 훈련
신문에 따르면 미국 B-52기는 또 규슈(九州) 앞다바에서 후쿠오카(福岡)현 쓰이키(築城)기지 소속 F-2 전투기와 합류해 동해 쪽으로 비행하는 훈련을 했다.

미국 B-52기는 그 후에도 동해 쪽을 북상하며 다른 항공자위대 전투기들과 비행 훈련을 했다.

이번 훈련에는 자위대 전투기 15대가량이 투입된 것으로 알려졌다.

미일이 공동훈련을 한 동해 상공은 우리의 영공 밖인 것으로 전해졌다.

중국과 일본 사이에 영유권 분쟁이 있는 오키나와현 센카쿠(尖閣·중국명 댜오위다오<釣魚島>)열도 주변에서 미국 B-52 전략폭격기와 항공자위대 전투기의 훈련 사실을 일본 정부가 언론에 확인해 준 것은 이례적이다.

요미우리는 "이들 해역 상공에서 미국과 일본 전투기가 장거리에 걸쳐 훈련한 것은 전례 없던 일"이라며 "미국과 일본이 중국을 염두에 두고 연대를 과시하려는 의도로 보인다"고 해석했다.

앞서 지난 7월 하순에도 미국의 B-52 전략폭격기 2대와 항공자위대 F-15 전투기 6대가 동해 쪽에서 공동훈련을 한 바 있다.
美전략폭격기, 동중국해~동해서 日 전투기와 대규모 훈련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