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인 동행에도 관심…"北, 문재인 대통령 파격 환대"

일본 언론은 지난 18일 평양에서 시작된 제3차 남북정상회담과 관련, 비핵화 논의 내용에 대해 높은 관심을 보였다.

아사히신문은 19일자 1면에 정상회담 소식을 전하며 "문재인 대통령이 정체된 북미협상을 진전시키기 위해 좀더 깊이 있는 비핵화안을 미국 측에 제시하도록 (북한에) 설득을 계속하는 듯하다"고 전했다.

아사히는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구체적 비핵화 조치를 거론할지가 초점이라고 설명했다.
[평양정상회담] 日언론 관심 고조… "韓, 비핵화안 설득 가능성"
이 신문은 3면에 별도의 관련 기사에서 "북한 노동당이 핵문제 장기화로 제재에 의한 경제적 곤경이 길어질 것에 대비해 준비를 촉구한 것으로 알려졌다"고 전했다.

신문은 북한 관계 소식통을 인용해 "지난 3~4일 지방의 당 간부 약 2천명을 대상으로 도 단위 연설회가 열렸다"며 "정권수립일(9·9절)에 김 위원장이 연설을 통해 새로운 경제발전 계획을 발표할 예정이었지만 미국이 경제제재를 완화하지 않기 때문에 발표를 보류했다는 설명이 있었다고 한다"고 전했다.

요미우리신문은 "김 위원장이 11년 만에 평양을 방문한 한국 대통령인 문 대통령을 환대하며 환영 분위기를 연출했다"며 "미국과의 비핵화 협의가 막다른 길에 부딪힌 가운데 남북의 진전된 유화(분위기)를 보이려는 의도가 있는 것으로 보인다"고 해석했다.

요미우리는 "문 대통령의 방북에 한국의 4대 재벌 회장 등이 동행했다"며 경제인들의 행보에도 관심을 보인 뒤 전날 있었던 리룡남 북한 내각 부총리와의 면담 내용을 전했다.

니혼게이자이신문은 김 위원장이 부인 리설주 여사와 함께 문 대통령을 공항에서 맞는 파격 행보를 보였다고 설명했다.

마이니치신문과 산케이신문은 남북정상회담 소식을 1면에 전했다.
[평양정상회담] 日언론 관심 고조… "韓, 비핵화안 설득 가능성"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