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량공유 서비스 업체로 자율주행 자동차 사업에 주력 중인 우버가 캐나다 토론토의 관련 연구소를 확대, 엔지니어링 분야 전담 연구소를 신설하기 위해 2억 캐나다달러( 약 1천723억원)를 새로 투입할 방침이다.

우버의 다라 코스로샤히 최고경영자(CEO)는 13일(현지시간) 토론토의 자사 연구소인 첨단테크놀로지그룹(ATG)을 방문, 향후 5년 간 집중 투자를 통해 이 연구소를 자율주행 자동차 연구의 허브로 육성하겠다며 이같이 밝혔다고 현지 언론이 전했다.

토론토의 ATG는 미국 피츠버그, 샌프란시스코, 피닉스 연구소와 함께 자율주행 자동차 사업을 위해 우버가 운영 중인 4대 핵심 연구소 중 하나이다.

코스로샤히 CEO는 현재 200명 수준인 ATG의 연구인력을 500명 선으로 증원할 것이라며 "연구인력 규모가 이 수준으로 커지면 이는 외곽 위성 기구 지위에 머물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그는 "자율주행 분야에서 우리가 하는 작업은 회사 미래의 근본적인 토대"라며 "앞으로 수송 분야 전반으로까지 생각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우버의 토론토 연구소 투자 계획은 지난 3월 미국 애리조나에서 자율주행 시험 중 사망 사고가 발생하고 각지에서 운전기사 비행이 잇따르는가 하면 최근 사내 조직문화를 둘러싼 논란이 이는 등 위기감이 고조돼 왔다는 점에서 주목된다고 현지 언론은 분석했다.

ATG의 라쿠엘 어터선 수석 연구원은 "우리 연구팀이 시스템 운영 뿐 아니라 새로운 능력을 창조해 내는 인공지능(AI) 기술을 개발하는 데 진척을 이루어 왔다"며 이를 바탕으로 우버의 자율주행차가 더 멀리 보고, 더 정확하게 식별하며, 더 빨리 반응하게 될 것이라고 소개했다.

한 전문가는 코스로샤히 CEO가 지난달 새로 취임한 이후 수익이 불투명한 자율주행차 사업을 폐기할 것으로 알려지기도 했다며 그러나 토론토 ATG의 연구 수준과 실적을 확인한 후 생각을 바꾸기로 확신한 것으로 안다고 전했다.
우버, 토론토에 자율주행차 연구소 확대…1700억원 투입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