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방경제포럼 참석 北대외경제상 면담서…푸틴도 "언제든 방러 가능"

러시아 극동 연해주 정부 수장이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을 연해주에서 맞이할 준비가 돼 있다고 13일(현지시간) 밝혔다.

리아노보스티 통신에 따르면 안드레이 타라센코 연해주 주지사 권한대행은 이날 연해주 블라디보스토크에서 열린 '동방경제포럼'에 참석한 김영재 북한 대외경제상과 면담하면서 "북한 지도자가 러시아를 방문하겠다고 약속한 것이 기쁘다.

그를 블라디보스토크에서 기꺼이 맞이할 준비가 돼 있다"고 말했다.

블라디미르 푸틴 대통령은 전날 동방경제포럼 전체회의에서 러시아의 초청을 받은 김 위원장이 언제든 편리한 때에 러시아를 방문할 수 있다고 밝혔다.

푸틴은 회의 진행자의 관련 질문을 받고 "우리는 그를(김 위원장을) 초청했다.

따라서 그는 편리한 시간에 아무 때나 (러시아에) 올 수 있다"고 설명했다.

앞서 북한 정권수립 70주년을 맞아 러시아 대표단을 이끌고 방북했던 발렌티나 마트비옌코 러시아 상원의장은 지난 10일 "그는(김 위원장은) 푸틴 대통령의 초청에 응할 의사가 있으며, 조만간 미루지 않고 푸틴 대통령 일정에 따라 러시아를 방문할 준비가 돼 있다"고 소개했다.

그러면서 올해 안에 김 위원장의 방러가 성사되길 바란다는 기대를 밝혔다.

푸틴 대통령은 앞서 지난 5월 말 평양을 방문한 세르게이 라브로프 외무장관을 통해 김 위원장이 9월 동방경제포럼에 참석하든지 아니면 별도로 러시아를 방문해 달라고 요청한 바 있다.

이 같은 여러 정황으로 미뤄볼 때 김정은 위원장이 올해 안에 러시아를 방문할 가능성이 커진 것으로 보인다.

올해 초부터 미국과의 본격적 비핵화 협상에 들어간 김 위원장은 남북, 북중, 북미 정상회담을 잇따라 열었으나 아직 푸틴 대통령과는 만나지 않았다.

한편 김영재 대외경제상은 이날 타라센코 권한대행 면담에서 "우리 최고지도자(김정은 국무위원장)가 방북한 마트비옌코 의장을 만난 것은 양국 우호와 친선의 높은 수준을 보여주는 징표"라고 강조했다.
러 연해주 주지사 "김정은 블라디보스토크서 맞을 준비돼"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