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리공관서 40분간 예방…비핵화·평화정착 방안 협의
서훈 "남북·미북·일북 소통 중요"…아베 '김정은 만나 제반 문제 해결' 의지
서훈 "문대통령, 한일관계 미래지향 발전 희망"…아베 "태풍피해 위로 감사"
서훈 "비핵화 창의적 방안 강구 필요"… 아베 "방북성과 평가"
문재인 대통령의 특별사절단으로 북한을 방문했던 서훈 국가정보원장이 특사 자격으로 10일 오전 일본 도쿄의 총리공관에서 아베 신조(安倍晋三) 총리를 예방하고 방북 결과를 설명했다.

서 원장은 이날 오전 8시 50분부터 40분간 아베 총리를 만나 대북 특사단의 방북 결과와 평가를 상세히 설명하는 한편,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와 항구적인 평화정착을 위한 한일 양국 간 협력 방안에 대해 심도 있게 협의했다고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이 서면 브리핑에서 전했다.

서 원장은 "문 대통령이 한반도의 평화와 번영을 위해서는 일본과의 긴밀한 소통과 협력이 중요하다는 인식하에 지난 4월 말에 이어 이번 방일을 지시했다"며 문 대통령의 구두 메시지를 전달했다.

그는 "한일 양국이 긴밀한 소통과 협력을 지속하면서 이번에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재확인한 북한의 완전한 비핵화 의지를 계속 견인하기 위한 창의적이고 다양한 방안을 강구하는 게 긴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에 아베 총리는 대북특사단의 방북성과를 평가하고 문 대통령이 지난 4월에 이어 서 원장을 특사를 파견해 방북 결과를 상세히 설명해 준 데 대해 사의를 표명하면서 서 원장의 노고를 높게 평가했다고 김 대변인은 설명했다.

아베 총리는 "지난주 방북하신 후 얼마 시간을 두지 않고 일본을 방문해 회담 내용을 설명해주시는 것에 감사드린다"며 "문재인 정권 출범 후 한일관계가 그만큼 긴밀하게 됐다는 것을 세계에 알리는 좋은 기회"라고 말했다.

서 원장은 "문 대통령은 한반도 비핵화와 평화 문제에서 과거 어느 때보다 아베 총리의 역할이 중요하다고 생각하고 있다"며 "그런 관점에서 한일 사이에 소통·협력을 강화해야 한다고 생각하신다"고 전했다.

특히 아베 총리는 김 위원장이 재확인한 비핵화 의지를 실행에 옮기기 위한 방안과 평양 남북정상회담의 준비 동향과 전망 등에 관심을 표명했다.

이어 서 원장은 "한반도 비핵화와 항구적 평화정착을 위해서는 남북과 미북간의 대화와 협력은 물론 일북간 소통과 관계 개선이 조화롭게 병행될 때 가장 바람직한 결과를 만들어 낼 수 있다"고 강조했다.

이에 아베 총리는 적극 공감하면서 남북 및 미북 정상 간 소통이 이뤄지는 가운데 김 위원장과 직접 만나 제반 문제를 해결하겠다는 의지를 표명했다.
서훈 "비핵화 창의적 방안 강구 필요"… 아베 "방북성과 평가"
아울러 서 원장은 올해 '김대중-오부치 공동선언 20주년'을 맞아 한일관계를 미래지향적으로 발전시켜 나가기를 바라는 문 대통령의 뜻을 전하는 한편 어업 협상 진전을 위한 아베 총리의 각별한 관심을 당부하는 등 한일 간 실질 협력 증진과 관련된 사항에 대해서도 의견을 전달했다.

한편, 아베 총리는 "문 대통령이 이번 일본의 태풍 및 지진 피해에 심심한 위로의 뜻을 전해 준 데 대해 해 일본 국민을 대표해 감사드린다"고 사의를 표했다.

아베 총리와 일본 측 배석 인사들은 서 원장의 상세한 설명과 평가 및 분석을 주의 깊게 듣고서 많은 도움이 됐다고 평가하면서 앞으로도 소통과 협력을 더욱 긴밀하게 해나가자고 했다고 김 대변인은 밝혔다.

이날 예방에는 일본 측에서는 스가 관방장관, 야치 NSC(국가안보회의) 국장, 기타무라 내각정보관, 이마이 총리 정무비서관, 스즈키 총리 외교비서관, 오오이시 총리 사무비서관, 시마다 총리 방위비서관, 모리 외무심의관, 가나스기 외무성 국장 등이, 한국 측에서는 이수훈 주일대사, 신재현 청와대 외교정책비서관과 주일대사관 정무공사 등이 배석했다.

/연합뉴스